방통대 간호학과 간호학 특론B형:서치만의 질병과정을 적용하여 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를 비교하여 사례 분석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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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B형 ◎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중간 과제물, 간호학 특론입니다.
서치만의 의료모형을 성실하게 분석하여 재구성한 참고 자료입니다.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중간 과제물 만점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본론

1.서치만의 질병과정모형

1) 건강

2) 불건강

2.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
1) 증상의 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 단계

5) 회복과 재활 단계

3. 서치만의 질병과정을 적용한 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의료이용행위를 비교하여 사례분석

1) 급성환자 사례

2) 만성환자 사례

III. 결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에서 의료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점점 커져가고 있다. 하물며 건강 백세를 추구하는 21세기에 의료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중요도는 더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의료행위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모름지기 어떤 질병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그 질병을 옳게 분류해내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서치만의 질병 과정 적용 방법에 대해서 논해보고, 만성 질환자와 급성 질환자를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지, 또 각각의 질병에 대해서 적응해야 하는 의료 행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심도있게 논해 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질병에 대한 적절한 분류 행위는 평상시는 물론이요, 응급시에 환자를 적절히 케어하고, 환자의 질병 극복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김영임 외,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2007
황연자, 학교보건교육 및 간호, 현문사, 2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간호학특론 (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김태임 외,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안옥희, 보건교육학, 메디컬코리아, 2009
문화인류학;한상복, 이문응, 김광억저/2011/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네이버 지식백과 ; 질병의 분류와 치료
두산백과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건강 불건강, 보완대체의학 (암 알아야 이긴다, HI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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