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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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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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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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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공통 |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입니다. 1)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해보시오. (2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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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건강 2017년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입니다.
▶ 생활과건강 과제에 맞게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 생활과건강 과제에 맞게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자료를 구성해 기술하였습니다.
▶ 생활과건강 과제를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모아 편집하기 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 생활과건강 레포트는 생활과건강 과제를 위해 꼭 필요한 자료가 될 겁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입니다.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1) 당뇨병의 분류
1) 제 1형 당뇨병 –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2) 제 2형 당뇨병
3) 임신성 당뇨
4)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 비교
(2)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
1) 당뇨의 급성 합병증
2) 당뇨의 급성 합병증 간호
3) 당뇨의 만성 합병증
4) 당뇨의 만성 합병증 간호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해보시오.
(1)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증상 진단 관리
1) 당뇨병의 증상 및 진단
2) 당뇨병 관리
3) 인슐린과 혈당강하제 치료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
1) 당뇨 교육 상담 프로그램
2) 프로그램 관리
3) 당뇨병 합병증 관리교육
4) 당뇨인의 식이요법
5) 당뇨인의 운동요법
(3)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 평가
1) 지식인지 점수
2) 식사수행도 점수
3) 자리관리 평가 만족도 조사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해보시오. 위와같은 생활과건강 과제는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건강문제이다. 당뇨 환자의 지식결핍으로 인한 건강문제는 적절한 계획과 중재를 시작하는데 힘이 들게 한다. 따라서 대상자가 새로운 건강문제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치료방법에 잘 따르기 위해서 그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필요하다. 만성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자는 약물복용, 식이요법, 활동과 휴식, 운동요법 등 자신의 자가 간호수행이 질병의 관리와 예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 가운데 약물투여방법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당뇨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해 건강유지에 실패하는 케이스가 많이 있어 왔다. 이러한 것들을 보았을 때 얼마나 간호활동에서 환자교육 및 적절한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생활과건강 과제물에서 제시되고 있듯이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 대한 치료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당뇨병의 분류와,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제 2형 당뇨 환자에 대한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당뇨 환자에 대해서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 측정에 대해 기술해 볼 것이다.
II. 본 론
1.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입니다.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1) 당뇨병의 분류
1) 제 1형 당뇨병 –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 참고문헌
-
배윤정. 임신성 당뇨관리와 출산 후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 대한운동합회. 2007.
당뇨 및 내분비질환 유전체 연구센터. http://www.dmgenome.org/
대한당뇨협회. http://www.diabetes.or.kr
당뇨병의 원인, 증상과 합병증. 서울백병원 당뇨클리닉. http://www.paik.ac.kr
당뇨병. 병원간호사회. http://khna.or.kr/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삼성서울병원 영양팀. http://www.samsunghospital.com/
김지혜. 식사요법 실습교육을 받은 당뇨병 환자의 식습관 및 영양지식 개선 효과.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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