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2공통A) 촛불집회와 민주주의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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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 아래 “한국 사회 적폐청산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정경유착, 언론개혁, 촛불, 뇌물, 대통령, 국회의원, 사법부, 검찰, 최순실, 이념갈등, 가짜뉴스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제시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 제목을 스스로 정해 다음의 지시사항에 따라 소신껏 논술하시오.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논술2D) 아래 한국사회 적폐청산문제와 관련된 주제어중 하나선택-촛불집회와 민주주의-하여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0k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관광,농학,정보통계,컴퓨터,교육,청소년,문화교양

세상읽기와 논술2D

아래 “한국 사회 적폐청산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정경유착, 언론개혁, 촛불, 뇌물, 대통령, 국회의원, 사법부, 검찰, 최순실, 이념갈등, 가짜뉴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촛불 집회에 대한 소고
1) 촛불집회의 의미
2) 촛불집회의 위법성 논란
3) 박근혜 최순실 사건에 대한 촛불집회
4) 촛불집회를 통한 집단지성 표출
2. 촛불집회의 특징
1) 정권퇴진 이상의 근본적 불만들
2) 남녀노소가 촛불집회의 새로운 주인
3) 정치적 대안은 미약하나 우리의 원칙을 만들어 가야


3.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4. 시사점
5. 촛불집회와 민주주의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촛불시위가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계속되고 있다. 광화문에서 청계천 광장에 이르는 거대한 시위는 최순실사건에 따른 박근혜 태통령의 탄핵으로 이어지고 있다. 촛불집회는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등 4개 종단, 민주당 등 4대 정당, 노동계, 시민단체 등이 광범하게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촛불집회가 이번에 처음 있었던 것은 아니나 그 이전의 것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거의 촛불시위의 양상은 소고기 수입반대 한미FTA반대증 실생활과 관련된 것이 주종을 이뤘으나 현재 촛불시위는 시민들이 직접 정치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국정운영의 잘못을 지적하는 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촛불 집회 분위기는 축제행사장을 방불케 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다수가 축제의 장으로 승화시키고 있으며 젊은이들은 스마트폰, 인터넷의 위력을 발휘하며 자발 참여하고 있으며, 젊은 부부는 유모차를 끌면서 촛불집회를 즐기고 있다. 또한 60-70대 노인들은 태극기를 두르고 나타나 탄핵을 기각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으며, 10대 청소년은 수업후 촛불집회에 참석하고 있어 주부, 노인까지 연령도 계층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을 대표한다는 국회의원들과 정치권 인사들은 철저하게 배제되었다. 한마디로 ‘대의정치’의 실종이자 ‘간접민주주의’의 죽음이다.
지난해 10월29일에 시작된 촛불집회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처음 열린 1차 촛불집회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더니 12월3일 232만명이 촛불집회에 참석하였다. 그 이후에도 매주 토요일에 여김없이 촛불집회에 나타나 촛불이 횃불이 되어 국민의 마음을 대변해 주기도 하였고, 물결이 되어 대한민국의 정치사를 바꾸는 획기적인 힘이 되었다. 2017년 총 집촛불집회 참석에 참석한 누적 인원 1000만명을 넘어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수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도 하였다. 필자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최근 관화문의 촛불집회에 참석하게 되었다. 촛불집회 참석 중에 모 대학교 방송반에서 즉석 인터뷰의 요청하기에 촛불집회의 당위성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적극적인 민주주의 실천한다는 측면에서 촛불집회에 참석하게 되었다고 인터뷰 소감을 애기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촛불집회와 민주주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유미, 2016, 오늘보다, 2016년 촛불의 세 가지 특징
-김진기,(2016), 파이낸셜뉴스, 건국대 국문과 교수,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백욱인(2008), “촛불시위와 대중: 정보사회의 대중 형성에 관하여”, 《동향과 전망》 제 74호: 159-188.
-오현철(2010), “촛불집회와 집합지성: 토의민주주의적 해석”, 《민주주의와 인권》 제10 권제1호: 167-196.
-이갑윤(2010), “촛불집회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정치적 정향과 태도”, 《한국 정당학회보》 제9권 제1호: 95-120.
-진태유, (2008), 시사뉴스, 촛불집회와 직접민주주의
-최장집.(2013), 고려대 교수.촛불집회가 제기하는 한국민주주의의 과제
-홍성태(2008),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경제와 사회》 겨울호(통권 제80호): 10-39.
-홍완식(2008), “의원입법의 절차적 합리화 방안: 법률안 제출 이전 단계를 중심으로”, 입법조사처 보고서.
-Hardt, Michael and Antonio Negri (2004), Multitude: War and Democracy in the Age of Empire, New York: Penguin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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