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7 / 2016.09.17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 성격이란 무엇인가
2. 정신역동적 관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3. 행동주의적 관점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 사회인지이론
4. 인본주의적 관점
1) 로저스의 자아이론
2) 매슬로의 자기실현이론
5. 특질적 관점
1) 올포트의 이론
2) 카텔
3) 아이젱크
4) 5요인모델
6. 결론 –이론들의 비교
본문내용
1. 성격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자신의 성격을 잘 알고 있을까? 자신 있게 YES라는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살면서 ‘나에게 이런 모습이 있었나’하고 놀라던 순간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지 않았을까? 잡지책에 재미로 종종 해본 성격테스트의 두리뭉실하고 포괄적인 설명이 딱 나에 대한 설명이라 느낀 적이 있지는 않은가? 몇 년 전 아주대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가 방송에서 아래와 같은 실험을 했다고 한다. 방법은 간단했다. 스튜디오에 다섯 명의 남녀 대학생들에게 빈 종이에 자신의 손을 대고 그 손을 따라 선을 그리게 시킨다. 그려진 각자의 손 형태를 보고 성격을 맞출 수 있다고 말한 뒤 10분 뒤에 돌아와 다섯 명의 학생들에게 봉투를 하나씩 나눠주었다. 그 봉투에는 분석한 성격의 내용이 들어있었는데 다섯 명의 학생들은 각자 받은 봉투를 열고 그 내용을 읽은 후 하나같이 “정말 꼭 들어맞는다”라고 했다. 그 5명을 한 자리에 모이게 한 후 다른 사람의 성격이 분석된 내용을 읽어보라고 하자 모두 한바탕 웃어버렸다고 한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다섯 사람에게 주어진 내용은 모두 같은 것이었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조차도 완벽히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실험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에 관한 이론과 설명은 무수히 많다. 심리학에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만큼 우리 인간이 지닌 성격의 특성과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 결과로서 인간의 성격을 표현하는 말 자체가 정말 다양하다. 그 말들의 수만큼 성격은 다양한 측면과 종류들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성격에 관한 이론들 역시 마찬가지로 다양하다. 어떤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나뉘겠지만 결과적으로 그 다양한 이론들이 추구하는 것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이해가 아닐까 생각한다.
참고문헌
성격과 개인차의 이해,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의 기사
정신분석, 두산백과
정신건강, 홍순정∙이규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격의 개념1) 정의2) 특성2. 성격이론의 개념1) 정의2) 기본가정3. 성격이론의 유형1) 특질이론(1) 유형론(2) 특질론2) 과정이론(1) 정신분석이론(2) 신정신분석이론(3) 행동주의이론(4) 인본주의이론3) 생물학적 이론4. 성격측정의 개념1) 정의2) 필요성5. 성격측정검사의 유형1) 객관적 성격측정검사(1) 장단점(2) 종류 2)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격의 개념1) 정의2) 특성2. 성격이론의 개념1) 정의2) 기본가정3. 성격이론의 유형1) 특질이론(1) 유형론(2) 특질론2) 과정이론(1) 정신분석이론(2) 신정신분석이론(3) 행동주의이론(4) 인본주의이론3) 생물학적 이론4. 성격측정의 개념1) 정의2) 필요성5. 성격측정검사의 유형1) 객관적 성격측정검사(1) 장단점(2) 종류 2)

  • 정신건강론4공통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 설명하고 각 이론에 비춰 본인성격을 분석하시오00
  • 정신건강론4공통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 구분 설명성격 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서 성

  • (방통대 유아교육 정신건강4-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성격의 개념을 정리하면,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관성 있게 타인과 구별되는 안정적인 사고, 감정 및 행동방식의 총체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2.성격이론성격이론은 크게 특성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특성이론은 다시 유형론과 특질론을 나누는데, 유형론은 체액론과 체격론으로 구분된다. 과정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에는 프로이트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