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2 / 2016.04.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 논의 참고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016] 1. 세계화시대에 남북통일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 필요성, 남북통일 불필요성, 남북화해 2.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정의,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신자유주의 사례, 우리사회 어느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 평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공통 |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6年 1학기 방통대 공통교양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세계화 시대에 민족주의,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D 굿 럭~
- 목차
-
Ⅰ. 서 론
Ⅱ.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세계화 시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1. 세계화 시대에 민족주의와 민족국가의 의미
2. 남북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 논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계화 시대 민족국가는 다국적 기업과 금융자본의 공세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화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한 근본적인 이유는 영토에 기반한 근대국가 관념을 무력화 시키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특히 시장은 자본주의 하의 경제활동의 공간적 영역을 끊임없이 확대해 나가는 속성이 있고 인간과 인간을 기능적으로 연결, 통합하여 상호의존성을 심화시켜 나가는 경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가 몸담고 있는 국가체제는 16세기 이후 굳어져 온 근대국가라는 단위체 위에 세워져 있다는 점이다. 근대국가 위에 형성된 민족국가는 일정한 영토 내부에 존재하는 물적, 인적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외적으로는 주권의 절대성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시장기능의 급속한 확대가 이러한 민족국가의 규제적 속성을 무력화시키고 .....................
..............................(중략)...................................
특히 우리나라는 국권상실 이후 한 세기가 지나는 동안 일제의 식민지 지배와 분단의 고통 속에서 통일된 근대 민족국가를 확립하지 못한 채 살아왔다. 그러나 이제 세계사적 전환기를 맞이하여 식민지 시대와 분단시대를 거치면서 훼손되었던 민족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고 민족통일을 완성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 시대에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의 의미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따라서 여기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하도록 한다.
.........후략
- 참고문헌
-
세계일보 2015.12.17 통일논단 北 변해야 산다
연합뉴스 2015.12.12 북핵문제 해결하려면 남북통일 필요
문화일보 2015.12.11 국토개발, 평양·나진 KTX 연결될 ‘통일 이후’ 내다봐야
이서행 외(2008). 통일시대 남북공동체 -기본구상과 실천방안. 백산서당
박세일(2010). 창조적 세계화론 -대한민국 세계화전략.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통일부 통일교육원 교육개발과(2014). 통일문제 이해. 휴먼컬처아리랑
통일교육원(2010)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현대사회연구소
김귀옥(2009) 세계화 시대의 열린 민족주의: 한국의 민족문제와 민족주의를 둘러싼 성찰과 전망.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자료평가
- 좋은 점수 받아서 기분좋네요
- 46132***
(2020.05.29 03:29:45)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2A) 세계화시대에 남북이하나되어 통일된민족국가와 남북통일의필요성 또는 불필요성대해 논하시오0k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