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8 / 2016.03.2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세계의정치와경제 2016] 1. 세계화시대에 남북통일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 필요성, 남북통일 불필요성, 남북화해 2.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정의,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신자유주의 사례, 우리사회 어느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 평가
- 세계의정치와경제2A) 세계화시대에 남북이 하나되어 통일된 민족국가 의미는 무엇인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논해 보시오00
- 세계의정치와경제2A) 세계화시대에 남북이하나되어 통일된민족국가와 남북통일의필요성 또는 불필요성대해 논하시오0k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 논의 참고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공통 |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1) 민족주의의 개념
2) 세계화와 민족주의
3) 세계화 시대에 남북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의 의미
2. 남북통일의 필요성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화는 국가의 존재를 초월하여 정치적, 영토적, 문화적으로 구분되어 세계에 있어 그러한 구분이 가지는 의미나 중요성이 점차 사라지고 이런 구분된 단위들 상호 간의 사회적 관계가 세계적으로 확대 심화되어 세계가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바뀌는 현상을 가리킨다. 즉, 세계화 현상은 "확대 지향적인 시장기제의 작동과 이로 인한 자원 및 인력의 이동에 의해 근대국가의 속성인 영토성과 주권이 도전받고 그 의미가 회석되는 현상"인 것이다.
세계화는 모든 측면에서 민족국가의 미래와 현대 정치 공동체들의 성격에 대해 일련의 총체적인 질문을 제기하게 만들었다. 세계화의 추세에 따른 민족국가의 약화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논의는 세계화의 원동력인 자본이 어떠한 국가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논의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통일은 분단 이후 반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우리가 반드시 이룩하려고 애쓰고 있는 우리 민족의 소망이자 과제이다. 통일이란 단순히 한반도를 나누고 있는 휴전선을 허물고 하나의 체제를 구성하는 외형적인 통합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민족구성원 전체가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사회적?문화적인 통합이 포함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공병호(2004)「10년 후 한국」해냄
김두상(2007)「통일한국의 안보전략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산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호성(1997)「남북한 민족주의 비교연구」당대
여소영(2006)「고등학생들의 세계화 의식 실태 분석」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민재(2003)「세계화시대 남북한 통합의 방향과 과제」집문당
이경희(2007)「초등학생의 통일에 관한 의견 조사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형(2002)「통일을 대비한 초등도덕과 통일교육의 개선방향」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덕(1999)「세계화와 민족주의」전북사학 제21?22합본집
임요한(2007)「접경지역과 비접경지역 초등학생의 통일의식에 관한 비교 연구」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유진(2011)「세계화론 중심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피터 싱어 저, 김희정 역(2003)「세계화의 윤리」아카넷
자료평가
- 레포트 작성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acrifice***
(2016.04.02 19:11:57)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