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고전의가치,문장파예술가,정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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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읽을 것/논문체제 중요)
목차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1930년대 문학과《文章》
1. 고전부흥론에 관한 고찰
2. 문장파의 형성과 전개
3. 문장파 예술가

Ⅲ. 나오며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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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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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1. 1930년대 한국현대시사.hwp
참고자료2. 구인회와 1930년대 문학.hwp
참고자료3.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과제물보충자료.pdf
참고자료4. 이태준 연구.hwp
참고자료5. 한국 근대시에 나타난 전통론과 전통 수용 양상연구.pdf
참고자료6. 한국현대시의연구에관한성찰.pdf
참고자료7. 한국 현대시사.hwp
참고자료8. 한국현대시의모더니즘과전통.pdf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전’은 1930년대 후반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이자 화두였다. 대체로 역사적 혼란기일수록 전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다.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 이후 고전이 다시 한번 집중 조명 속에 논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계기를 맞은 것이다. 이는 우리의 고유한 정서나 감정, 나아가서는 우리의 고유한 윤리나 풍속이나 철학까지도 재평가하고 재인식해 보는 창작적 경향을 갖게 했기 때문이다.
20세기 초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전통은 광의적으로는 한 민족의 정체성에 닿아 있으며, 협의적으로는 한 개인이 살아가기 위한 자아 정체성의 문제와 직결되었던 것이다. 우리 문학에서 고전에의 관심은 식민지라는 정치적 현실과 맞물려 국권상 실기의 민족 주체성 찾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고전론은 일제와 근대에 의해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소멸 위기에 놓인 전통에 대한 각성을 이끌어내며, 정신적․ 문학적․ 미학적으로 계승하는 단초가 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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