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2)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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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세계의정치와경제2)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차
1.서론
2.통일의 개념
3.통일과 통합
4.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5.남북통일의 필요성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의 패망과 더불어 도래한 조선의 해방은 그것이 비록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이라는 세계사적 사건의 결과였지만 분명 이 시기는 자주적 민족국가를 건설할 수 있는 역사적인 전환점이었다. 해방 이후 미?소 양군의 진주 전에 발빠르게 <조선건국준비위원회>가 조직되고, 각 지역의 <인민위원회>가 지역 행정기구를 접수한 민활성은 자주적 민족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열망의 실천적 본보기였던 셈이다. 해방 직후인 다음날 임화와 김남천 등을 중심으로 결성된 <조선문학건설본부>(1945.8.16)와 이후의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8.18)의 출범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획을 현실화하는 데에는 순탄치 않는 노정(路程)이 예비되어 있었다. <조선문학건설본부>에 이어 이기영과 한설야 등이 중심이 된 <조선프롤레타리아 문학동맹>(1945.9.17), 이헌구와 이하윤 등이 중심이 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3.13)의 결성에서 보이듯이, 해방 이후의 지식인들은 다시 한번 자신의 이념적 지향과 정치적 신념에 따라 이합집산을 거듭하게 되고, 그에 따른 이념적?정치적 대립과 갈등양상을 표출하게 된다. 표면적으로 볼 때, 외적 요인에 의해 주어진 해방인 만큼 역사적 전환기를 추동(推動)하고 견인할 결정적 주체의 부재가 그러한 대립과 갈등의 원인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역사적 전환기를 이끌어 나갈 주체가 극명하게 부각되지 않음으로 해서 역설적으로 모든 이가 전환기의 주체로서 부상할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제공받은 셈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해방공간은 다양한 정치적 이념과 노선들이 각기 상이한 가능태를 탐색하는 일종의 경연장으로서 전경화되었던 것이고, 이러한 양상이 분단의 내적 요인으로 지목되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조선이 미?소 양군에 의해서 분할 점령된 상황에서 전개된 민족 국가수립을 위한 자주적 기획은 이미 그 자체가 장애를 내장한 기획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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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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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중(2012).통일대비를 위한 대북통일정책 모색.서울:통일연구원.
고유환 “남북한 통일전략과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전망” 『사회과학연구』제8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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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3.29 05:3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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