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인터넷소셜미디어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공통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 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10점)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10점)
3)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10점)
하고 싶은 말
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인터넷소셜미디어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00

가정, 환경보건

커뮤니케이션과인간 1공통

#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1)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10점)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10점)
3)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1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중요성
1)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3.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른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1)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부재
2) 소셜미디어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부재
3)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부재
4) TV 과다시청으로인한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부재


4. 가족커뮤니케이션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
5. 가족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향
6. 가족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되기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옛말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일이 잘되게 된다. 그러한 화목한 가정은 대화가 웃음꽃이 피고 서로 위하는 상생의 마음이 되어 있다. 즉, 회기애애한 집안은 어느 가족이나 단란하고 행복한 가정은 서로간의 의사소통 즉, 가족커뮤니케이션이 잘되고 있다.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이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다. 가족의 의사소통은 자신이 가족원을 이해하고, 자신을 가족원에게 이해시키는 과정이다.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인간관계 안에서 충족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핵심적이고 기본이 된다. 구성원이 서로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누구나 지향하는 친밀한 가족관계를 이루기 위해서 의사소통이 더욱 필요하다.
현대가족에서는 가족의 기능 중 가족원들의 정서적지지 기능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가족원들의 관계가 중요하게 되었다. 편안하고 심리적 친밀감을 가지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족관계를 유지하는 것, 갈등해결을 하기 위해 서로 돕고, 성장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가능한대 이를 위해선 말하고, 듣고, 타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 그런 가정의 아이들은 건강하게 잘 자라고 성격도 원만하고 장차 상공적인 삶을 살아갈 것이다.
그와 반대로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안 되는 곳은 아이와 부부간에 서먹서먹하여 대화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단절된 삶을 살게 된다. 요즘은 인터넷 쇼셜미디어의 발달및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하여 각자 개인플레이를 많이 하고 있어 가족간의 점차 대화단절의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인간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변화했고 문제점도 적지 않다. 여기에는 가족커뮤니케이션도 포함된다. 가족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10점) 2)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10점) 3)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10점)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혜숙 외 5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2000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 2005
- 김지애(2004)「家庭 內 效果的인 커뮤니케이션과 스트레스의 關係에 對한 硏究」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미숙,권미경(2011)「휴대폰 중독구과 비중독군의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 차이비교」부모자녀건강학회지, Vol. 14, No.2
-박금남(2000)「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대한 지각 차이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명수(2014)「제5회 인터넷 및 스마트미디어 중독 극복 수기공모전」한국정보화진흥원
-우임덕(2014)「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스마트폰 중
-박승현 / 문화적, 비언어적 요인들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 2002
-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홍익사, 2007
-유영주외 3인 공저, 《가족관계학》, 교문사, 2001
-조흥식 외 4인 공저, 《가족복지학》,학지사, 2000
-최일섭·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구가한다.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와 형태도 다양해졌다. 휴대전화와 결합되면서 모바일 접속이 가능해졌고, 통화 회의쇼핑 등 다양한 기능이 SNS에 부가되었다. SNS는 `도토리`로 대표되는 이머니(e-money)를 통해 수익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미국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5억8000만 달러에 마이스페이스를 인수하는 등 미디어업체, 인터넷포털 등의 SNS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아

  • 정치에서의 SNS활용과 영향력,SNS,에스엔에스,소셜네트워크서비스,정지와SNS
  • 008년 미국 대선, 2010년 영국 총선, 2011년 초반 튀니지에서 일어나 중동 전역으로 퍼진 민주화 혁명 등에서 SNS는 영향력을 끼쳐 선거 뿐만 아니라 반정부 운동에도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었다. 이 글에서는 2008년 미국 대선과 중동의 민주화혁명을 대상으로 SNS가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① 2008년 미국 대선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서큐리티 이슈 2010년 7월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2008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는 SNS을 적극적으

  •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현황과 기업의 활용 및 향후전망00
  •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등이 모두 달라졌다.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보고서에는 하나같이 아이폰의 성공을 거론하고 있다. 아이폰의 성공 신화는 이제는 누구도 평가절하할 수 없는 수준까지 왔다. 가젯으로서의 완성도 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App Store, iTunes의 결합은 스마트폰이 PC를 대체하게 될 매개체로서 인식되곤 한다. 실제로 얼마전에 ChangeWave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RIM은 41%, 애플의 아이폰은 23%, 팜은 9%를 차지했다. 국내 스마트폰 시

  •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른 광고 인식의 변화
  • 스마트폰 광고의 형태도 변화하게 될 것인데 현재 수용자의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광고의 형태는 앱스토어 혹은 애플리케이션 내의 상단 혹은 하단 배너광고 형태이다.목 차제1장 연구문제 및 연구목적1. 연구문제2. 연구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관계문헌 고찰1. What is smartphone?1) 스마트폰의 정의2) 스마트폰의 역사3) 스마트폰 산업 현황2. 소셜 네트워크 세계의 확대1)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활용 형태2) 소셜 미디어의

  •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의 정의및 유형과경영원리[소셜커머스의장단점및문제점과해결방안][소셜커머스의현황과향후전망][소셜커머스]
  • 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60%가 할인된다는 식이다. 주로 공연, 레스토랑, 카페, 미용 관련 소규모 사업자의 상품이 대량 판매되지만 레저, 패션, 가전제품, 식품 등의 상품들도 취급되고 있으며, 점차 더욱 더 다양한 분야의 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어쨌든 이렇게 구매가 완료되면 상품은 판매종료 후 구매자에게 모바일 쿠폰과 출력 가능한 쿠폰 두 가지 형태로 발송된다. 한편 소셜커머스에서 이렇게 높은 할인율이 제공될 수 있는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