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 B형] 국내 소셜 텔레비전의 사례들을 조사하고, 실제 소셜TV의 시청경험을 캡쳐화면과 함께 간략히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9 / 2015.03.1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상제작입문
B형 ▣ 다음의 주제와 관련해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A4용지 5매)

소셜 텔레비전(social television)이란 TV(방송콘텐츠)와 소셜 미디어를 함께 이용함으로써 TV시청자체를 소셜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국내 소셜 텔레비전의 사례들을 조사하고, 실제 소셜TV의 시청경험을 캡쳐화면과 함께 간략히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소셜 텔레비전(social television)이란 TV(방송콘텐츠)와 소셜 미디어를 함께 이용함으로써 TV시청자체를 소셜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국내 소셜 텔레비전의 사례들을 조사하고, 실제 소셜TV의 시청경험을 캡쳐화면과 함께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셜 텔레비전이란

2. 소셜 텔레비전의 등장배경

3. 소셜 텔레비전의 특징

4. 국내 소셜 텔레비전의 사례들
1) TVing
2) 아프리카TV
3) 손바닥TV
4) Daum tv팟

5. 실제 소셜TV의 시청경험을 간략히 서술
1) TVing - 코미디 빅리그
(1) 구체적인 방송사 및 채널
(2) 이용단말기
(3) 프로그램제목
(4) 내용 기록
2) 아프리카TV - 1박 2일
(1) 구체적인 방송사 및 채널
(2) 이용단말기
(3) 프로그램제목
(4) 내용 기록
3) 손바닥 TV ? 스펀지
(1) 구체적인 방송사 및 채널
(2) 이용단말기
(3) 프로그램제목
(4) 내용 기록
4) Daum tv팟 - 진짜 사나이 시즌2
(1) 구체적인 방송사 및 채널
(2) 이용단말기
(3) 프로그램제목
(4) 내용 기록

6. 소셜미디어를 통한 대중매체 콘텐츠 이용 평가
1) 참여 및 의견 공유
2) 부가 콘텐츠 제공
3) 보상 제공
4) 쇼핑
5) 새로운 프로그램 소개
6) 프로그램 별 차별화된 기능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IT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통신망의 고도화,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과 같은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소통이 가능한 환경이 구축되면서 다양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TV 시청 중에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이나 감정을 공유하는 시청형태가 증가하면서 소셜TV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소셜TV는 TV시청과 SNS를 접목시킨 것으로서, TV시청 중에 지인들과 프로그램 정보를 공유하거나 의견을 나누는 등 능동적으로 시청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소셜 텔레비전의 사례들을 조사하고, 실제 소셜TV의 시청경험을 캡쳐화면과 함께 간략히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윤상혁, 소셜TV 혁명, 2012,
류한석,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한빛비즈, 2012.
고찬수, 스마트 TV 혁명 : 미래 미디어의 중심, 21세기북스, 2011.
박종민 외, 인터넷과 TV 의 매체 속성과 이용 동기에 대한 수용자 연구, 언론과학연구, 2001.
정소영,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TV이메일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다소 부족한느낌이든다 정성이 좀 부족한게..
  • ygkkim0***
    (2015.03.24 20:22:38)
회원 추천자료
  •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 사례들은 굳이 열거하지 않아도 일상 속에서 많은 경우를 접할 수 있다.이는 라깡의 자아 형성 3단계 이론에 비추어 볼 때, 2번째 단계인 ‘거울의 단계’(Mirror Stage)를 활용한 전략이라 하겠다. 라깡은 아기가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어머니와 떨어진다는 것 자체가 자기 존재의 부재로 느끼고 불안감을 느끼는 반면, 어머니와 함께 먹고 호흡하는 과정을 통해 가장 큰 편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문화 대중들의 성향에 있어 드라마에 등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면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매체 자체가 가진 언어적 특성이며, 다른 하나는 매체 속에서 소통되는 언어의 특성이며, 매체에 의한 소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컨텐트의 언어적 특성이다. 이들 모두는 언어적 특성과 함께 의미 구성 방식의 측면에서 대상화될 것이다. ③ 매체 반응 연구결과의 적용 및 실제 실험- 현재 한국에서 학습자 중심의 매체 반응 연구 및 결과는 거의 전무한 실정에서 실험 자체만으로 주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간의 관계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 설명하고 그 비평이론바탕으로 실제 영화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0
  • 면서 진지한 주제와 자유로운 양식을 좇는다. 신뢰할만한 영화감독이라면 개성적인 표현과 창의적인 연출에 자신의 열정을 바치지 않을 수 없다참고문헌-공용, 2021,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김선영, 2021, TV 칼럼니스트, 김순옥 월드의 종합판 펜트하우스-박현민, 2021, 칼럼니스트, 펜트하우스, 비평이 무의미한 퀸 김순옥의 마력-안남연, 한

  • [대선전략]이회창후보의 선거전략
  • 면서 지니게 된 엘리트 이미지도 보수계층과 사회적 성공을 선망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서민에게는 귀족 이미지가 굳어져 서민의 생활을 모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이 후보는 경기고를 거쳐 서울대 법대 졸업과 동시에 단 한번에 사법시험에 합격. 1960년부터 1986년도까지 단 한번도 지방근무를 해본 일이 없고 서울고등법원 등 최고의 엘리트 코스만을 거쳤다고 한다. 게다가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조사결과를 종합 검토하여 그간의 정보문화확산운동의 성과와 문제점을 정리한다. 나아가, 경험적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정보문화 인식 및 향유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정보문화의 현실태와 앞으로의 지향점을 파악해본다. 둘째, 해외의 동향과 사례를 파악분석하여 현실적인 국내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법제도 개선방향, 내실 있는 정보문화확산 등 기존 정책과의 연계성을 모색하며, 구체적인 정책과제 및 사업실행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