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4A]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노인복지론4A)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A형] 한국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노인 여가생활 활성화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노인여가생활, 노후여가생활, 노인 여가생활 활성화방안-
- {{노인복지론A형}}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 A형]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A형 |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환경보건학과 노인복지론 4학년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노인활성화방안에 대한 내용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본문의 모든 내용에 참고자료를 표시하는 각주를 넣어주었습니다.
4학년 2학기의 마지막 학기의 성적을 우수하게 받을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 자료를 통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노인여가란?
2. 노인여가의 필요성
3. 노인여가활동의 유형
4.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
1) 성별
2) 연령
3) 교육수준
4) 종교
5) 동거가족형태
6) 건강상태
7) 직업의 유무
8) 생활수준
9) 월 용돈
5. 노인여가생활 활성화방안
1) 여가프로그램 참여기회 증진
2)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3) 노인여가활동 환경조선
4) 전문가의 양성
5) 여가활동기회의 평준화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아침이나 대낮에 운동을 하러 공원 등을 걷다 보면 노인들이 할 일 없이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것도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든지 장기나 바둑 등으로 즐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혼자서 외로이 앉아 있는 모습을 보면 왠지 애처로워 보이기만 하다. 그러한 노인들의 자식들은 자신의 부모님이 거리에서 이렇게 부질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모르는 것도 아닐 텐데 그냥 그대로 둔다는 것은 인간적으로 문제가 있다 할 것이다. 또한 그런 노인들이 여가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방정부 등의 조치도 아쉽기만 하다. 형식적으로 노인여가를 위한 복지시설을 꾸려가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거리에서 헤매면서 서서히 이 사회의 아웃사이드가 되어 가는 모습이 부지기수다.
그런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복지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참가를 원하여 일부러 발걸음을 옮긴 노인뿐만이 아니라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들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조금 더 현실적인 노인여가시설과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미경,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인의 여가활동참여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논문, 2009.
김명자, 여가활동과 행복한 노후생활의 향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박사학위논문, 1993.
김선희,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논문, 2006.
김성순, 고령화 사회와 복지행정, 홍익제, 1999.
김영란, 노인교실 이용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김현숙, 여가활동에도 변혁의 물결. 시사저널, 1993.
김태현, 노년기 삶의 만족도 연구.성신연구논문집, 제23호, 1998.
남기민, 현대노인복지연구, 청주대학교출판부, 1998.
모창배, 여가활동유형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학위논문, 1992.
원형중, 여가활동기능척도의 번역개발을 위한연구, 한국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6권,단일호, 1989.
이선미, 중ㆍ노년기 여가활동유형과 인생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2.
이재연, 노년기 여가활동유형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논문, 2004.
이현숙, 노인의 여가활동효과 및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4.
임원숙, 노인여가 활성화와 복지정책의 발전방안,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9.
장세철, 노인복지, 교문사, 2006.
정영애, 노인의 여가활동유형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논문, 2004.
정춘옥,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논문, 2007.
진영아, 노인층의 여가활동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5.
최성재?장인협,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최순남, 현대노인복지론, 한신대학교출판부, 1999.
최순남, 현대노인복지론, 법문사, 2005.
홍순혜, 활동이론에 따른 한국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