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D]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사례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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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D형 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을 하시오.
대상: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시오.(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첨부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학특론D]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을 하시오.(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시오)(사례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첨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
1. 건강과 질병
1) 건강
2) 불건강 및 질병
3) 구조기능주의의 질병 개념
4) 사회복지정책적 관점에서의 질병 개념
2. 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
1) 증상의 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의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의 단계
5) 회복 및 재활의 단계

Ⅲ. 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에 의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첨부)
1.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2. <사례1> 급성질환자 – 급성당뇨, 34세 주부 한미연 씨
1) 증상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 단계
5) 회복 및 재활 단계
3. <사례2> 만성질환자 – 당뇨, 45세 주부 김선희 씨
1) 증상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 단계
5) 회복 및 재활 단계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은 의료에서 의사결정의 주체가 의사에게서 환자에게로 변화가 되었다 하더라도, 의료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바로 ‘아픈 사람이 건강해지는 것’이라는 데에는 그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질병에 대한 관리를 과거에는 질병이 발생한 후에 치료하는 데 그쳤으나, 이제는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환경개선과 운동 등으로 육체의 저항성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질병은 사람의 몸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질병은 ‘몸’이라는 실체적 근거를 가지는 현상인 것이다. 질병은 ‘몸’이라는 실체적 근거에서 출발하고, 또한 질병의 존재 방식도 ‘몸’이라는 실체와 서로 분리가 되지 않는다.
인간들이 질병이라는 현상을 어떻게 생각을 해왔고, 이를 어떻게 개념화시켜왔는가 하는 문제는 단순히 의학사에만 한정이 된 문제가 아니다.
질병의 개념은 인류의 지적 진보를 직접 반영해왔으며, 질병을 설명하는 방식 또한 당대의 지적인 패러다임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졌다. 그러한 의미에서 질병 이론의 역사적인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일은 단순히 의학 이론의 변천사를 따라서 가는 것만이 아니라 인류 지성사의 중요한 측면을 살펴보는 일이 되는 것이다.
어찌 보면 이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질병을 이해하는 일은 결국에 인간 자신과 그를 둘러싼 환경 자체를 이해하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

1. 건강과 질병
1) 건강
건강은 영적인(spiritual) 건강과 외부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적응력까지를 모두 포함하여 “건강(health)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뿐만이 아니라 외부환경변화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육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영적(spiritual), 사회적(social)으로 완전한 안녕의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가 있다.(1948년의 세계보건기구 WHO 헌장 전문)
그 후 1957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이란 유전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주어진 조건 하에서 적절한 생체의 기능을 나타내고 있는 상태\\"라고 하였다.
이 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면 사람이 연령, 성, 지역사회 및 지리적 위치 등의 기본적인 특성에 따라서 정해진 기준이나 가치의 정상 범위 내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영위하고 있을 때 건강하다고 할 수가 있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간호학특론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김태임 외,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안옥희, 보건교육학, 메디컬코리아, 2009
김영임 외,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2007
황연자, 학교보건교육 및 간호, 현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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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되었어요~~
  • qhdd***
    (2014.10.08 06: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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