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다른 재화와 달리 부동산과 부동산시장이 가지는 독특한 속성(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동산시장과정책
공통 다른 재화와 달리 부동산과 부동산시장이 가지는 독특한 속성(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하고 싶은 말
- 경제학과 4학년 부동산시장과정책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과제에서 원하는 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토지의 특성
1. 자연적 특성
(1)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
(2) 비소모성
(3) 면적의 유한성
(4) 기타
2. 인문적 특성
(1) 토지의 다양한 이용
(2) 토지의 분할과 병합
(3) 주변 환경의 변화
(4) 토지의 공개념적인 성격

Ⅱ. 건축물의 특성
1. 개보수가 가능한 내구재적 성격
2. 규모를 늘릴 수 있는 재화
3. 동일한 건물의 복제가 가능한 재화
4. 토지와 건축물의 상관성

Ⅲ. 부동산시장의 독특한 특성
1. 희소한 재화
2. 투자 회수가 긴 재화
3. 개량 가능한 재화
4. 위치 선호가 다른 재화
5. 고관여 재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토지의 특성

토지의 특성은 자연적 특성과 인문적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지리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는 점, 이용한다고 해서 소모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면적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자연적 특성을 지닌 토지를 인간이 이용하면서 토지와 관련된 인문적 특성이 나타난다. 인문적 특성은 동일한 자연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도 인간의 토지 이용은 다양하다는 점과 필요한 경우 토지를 분할하거나 병합하여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도 사회구성원간의 합의에 따라서 토지에 대한 공개념적인 성격이 반영될 수 있다.

1. 자연적 특성

(1)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
① 개념
토지는 지리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화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나타낸다. 해당 토지와 전혀 관련이 없는 시장의 주변 여건이 달라지면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경제학에서는 외부효과(External Effect)라 한다.
외부효과란 자신의 시장경제 활동과 관련이 없는 외부 시장의 경제활동들로 인하여 자신의 경제적인 성과에 긍정적이거나(Positive) 부정적인(Negative)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긍정적인 영향을 정의 외부효과라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부의 외부효과라 한다.
참고문헌
김천경 외(1997), 「감정평가 이론과 실무」, 박문각
방경식(2000), 「부동산학개론」, 범론사
이원준(2002), 「부동산학원론」, 박영사
이창석(2000), 「부동산학개론」, 형설출판사
조주현․이영방(2003), 「부동산학개론」, 박문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속성은 전체 답안을 관통하는 하나의 대주제로 삼아 제시해야 한다. 단일 민족주의의 허구성을 이끌어 냄에 있어 주어진 조건들을 모두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답안 속에서 문제1의 문제의식에서 이어지는 논리임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답안 구성에 있어 첫 부분을 할애해 단일민족주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을 쓰는 것이다. 즉 문제1의 논리를 이른바 서론의 성격을 가지는 부분으로 배치하는 것이 적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재화로서 어느 한 사람이 소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소비할 양과 그로부터 얻는 혜택이 감소되지 않는 재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공공재는 불가분성, 비배제성, 그리고 비경합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불가분성이란 사회구성원 모두가 동시에 소비할 수 있음을 말한다. 비배제성은 한 사람이 소비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소비의 양이 감소하지 않음을 말한다. 비경합성은 한 사람이 소비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소비로부터 얻는 혜택이 줄지 않음

  • [마케팅] 아파트 브랜드 경쟁력 현황 및 제고방안에 대한 연구
  • 속성에 대한 소비자 평가의 합으로 표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반하여 Stanton(1978)은 브랜드 이미지를 브랜드가 가지는 개성으로 표현하고 이 개성은 행동적 반응의 결정요소인 내․외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개인의 파편으로 보고 있다. 즉 브랜드 이미지는 특정 브랜드에 대하여 가지는 반응의 일반화된 유형이나 브랜드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는 브랜드의 내․외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

  • [세상읽기와 논술 E형] 아래 “우리나라 경제 현실”과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부동산시장이란 매수자와 매도인에 의해 자발적으로 부동산권리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을 말한다. 부동산시장에서는 부동산권리를 교환하고, 상호 유리한 가액을 결정하며 공간균배 및 수요와 공급의 조절을 돕기 위해 의도된 상업 활동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합리적 시장인 완전경쟁시장이 적용되는 재화는 수요와 공급 등의 시장가격의 원리에 의하여 적정한 가격이나 가치가 형성된다. 그러나 부동산은 일반 상품과는 달리 자연적 특성에 의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의 회독가능성이 높다.셋째, 잡지광고는 같은 인쇄매체인 신문광고와 비교할 때, 광고의 질이 매우 좋다. 따라서 인쇄매체의 특성인 정보제공 이외에도 감성적인 광고가 가능하므로, 신문과 달리 잡지광고를 이용하는 주요 업종은 패션, 화장품 등이 주를 이룬다.잡지와 광고 간의 밀접한 관계는 광고주에 의해 제공되는 경제적 뒷받침 때문만은 아니다. 실제로 광고는 때때로 잡지내용의 한 부분이 되며, 잡지를 읽는 주요 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