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습이론
1.학습이론
Ⅲ. 고전적 조건화
1. 조건형성 전
2. 조건형성 중
3. 조건형성 후
Ⅳ. 조작적 조건화
1. 주요개념
2. 작동적 조건화의 특징
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자극-반응계열
2. 자극의 역할
3. 자극의 자명성
4. 조건형성과정
5. 조건화의 내용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실험을 통하여 생리적 조건들을 통제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를 교수학습이론에 적용하면 인간이 지니는 여러 가지 정신적, 신체적 특성을 외부 자극에 의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Skinner는 인간의 복잡한 행동이나 습 관 등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두 거장의 이론인 고적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두 학자의 이론을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Ⅱ. 학습이론
1.학습이론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새로운 결합이라고 보아 기본적으로는 조건반사의 원리에 지배된다고 하는 반응설(response theory) 또는 S-R설(stimulus response theory)에 대해서, 자극분포의 인지와 인지구조의 전환에 의한 것으로 보는 인지설 또는 S-S설(sign significate theory)이 맞서 있다. 반응설의 E.L.손다이크 등은 시행착오학습에서 시행과 착오의 맹목적인 반복에 의하여 우연히 목표도달이 이루어져 그것이 만족을 줌으로써 학습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효과의 법칙’을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김언주(1998).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임규혁(2004). 교육심리학. 학지사.
전성연, 김수동(2000).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