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보건교육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4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DE모형
- 보건교육A형-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보건교육A형 2017년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4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보건교육방법health education methods 보건교육과정 보건교육매체키워드로 제시한 논문 1편을 찾아 선정 이유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APIEU 어퓨 마케팅전략분석과 브랜드분석및 어퓨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D형 | 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 학번 끝자리에 따라 A형부터 D형까지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하시오. (A형: 학번 끝자리 0, 1, 2, B형: 학번 끝자리 3, 4, 5 C형: 학번 끝자리 6, 7 D형: 학번 끝자리 8,9) * 개인이나 집단 선택 시 선택된 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보건소, 복지관, 학교에서의 교실수업 등을 염두에 두고 선 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한다. |
- 하고 싶은 말
-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및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외모지상주의 사회는 자기관리는 물론 멋진 외모를 가지지 못한 여성들에게 ‘나태하며 무능하고 매력없다.’라는 낙인을 찍어버린다. 취업이나 결혼 등에서 외모로 여성을 차별하는 것도 정당화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심할 경우에는 자신의 이상적 모습과는 다른 실제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스트레스와 자신감 결여, 우울증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떨어지지 않는 외모를 가졌음에도 얼굴, 몸매에 대해 고민하거나 과체중이 아닌데도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십대 청소년 등은 부정적인 신체형의 예 이다.
이는 일반적인 사회적 압력, 개인의 특유한 환경적 압력, 신체적으로 독특한 구별, 과거 중요한 사건 등으로 형성되고 유지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발생되는 이 시대 청소년들의 그릇된 다이어트 시도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과거 남성 중심적인 전통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철저히 통제됐다. 특히 정절(貞節)이데올로기는 여성의 몸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회적 장치였고,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세시대 서양에서도 남성들이 전쟁에 출정하기 전 아내에게 정조대를 채우는 것이 관례였다는 것을 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의 몸은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정절 이데올로기나 정조대 문화가 사라지고 없지만, 그 대신 외모지상주의가 또 다시 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로 대신 자리 잡고 있다. 큰 키, 날씬한 몸매,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 등 이전의 억압이 사회와 남성들에 의한 강제적인 것이었다면 지금은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거기에 동조한다는 것이 더 심각한 일이다.
- 참고문헌
-
김순흥, 한국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3
F. Philip Rice, Kim Gale Dolgin, 정영숙 역,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김명, 우리 아이 몸짱 다이어트, 더난출판사, 2009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에 관한 연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