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 C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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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책평가론
C형 ※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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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C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C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실험설계

Ⅱ. 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진실험설계의 개념
2. 진실험설계의 발전배경

Ⅲ. 진실험설계의 유형
1.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2.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3. 솔로몬 4집단 설계
4. 요인설계

Ⅳ. 진실험설계의 장단점
1. 진실험설계의 장점
2. 진실험설계의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진실험설계의 개념
인과관계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의 설계에서 추정된 원인(X)과 결과(Y)간에 인과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려면, ① 변수 X와 Y가 공동변화(covariation)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② 현상 발생의 시간적 선후관계(time order)를 분명하게 밝혀야 하고, ③ 허위관계(spurious relation)의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상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변수 X와 Y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할 수 있으며, 이들 조건 중에서 하나라도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과관계를 입증한 것으로 주장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는 전형적인 설계를 진실험설계(true experimental design)라고 한다. 실험설계는 보통 실험실(laboratory)에서 이루어지지만 정책평가연구에서는 자연적인 상태, 즉 사회상황에서의 실험(social experiment)도 실시되고 있다.

2. 진실험설계의 발전배경
사회실험(social experiment)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행하는 전통적인 실험실내 실험에서 사용되는 절차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사회실험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정책 프로그램에 대량 투자를 하기 전에 그 결과를 미리 평가해 봄으로써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검증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창도되고 있다(Dunn, 1994: 422). 사회실험은 신중하게 선정된 소규모의 집단에서 정책대안들의 차이점을 의도적으로 극대화하여 실행한 다음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사회실험은 미국에서 l930년대 뉴딜시대 이후 공공정책의 집행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창도되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실험은 공공보건, 보충교육, 복지, 형사치안, 약품 및 알코올중독, 인구억제, 영양, 고속도로 안전, 주택 등 많은 공공정책 분야에서 수행되어 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조, 행정학의 이해, 학우출판사, 1998
신현기 외 5명, 정책학개론, 웅보출판사, 2003
정정길 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최봉기, 정책학, 박영사, 2004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4
김정기, 현대행정의 입문, 학문사, 2003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2000
조계표, 신 행정학, 대영문화사, 2002
이경옥, 정책평가개론, 에버트비둥 ,한울아카데미, 2005
반병길, 경영학원론(현대기업의 이해, 제7판),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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