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정의교육공학의 주요영역,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 적용될 자신의 의견 제시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3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대한 정의내리고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제시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공학3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 공학의 정의와 목표
1) 교육공학 정의
2) 다양한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목표
2. 교육에서 교육공학을 활용해야 하는 정당성
1)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2) 교육공학 활용에 대한 정당성
3.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이 유아교육현장에 적용에 대한 나의 의견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유아들의 교육환경의 과거에 비해 매우 좋은 상태이다. 이는 교육공학을 잘 활용한 결과일 것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유아용 교육내용이 다 수록되어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학습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유아의 교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는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유아교육자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은 반드시 교실 내 흥미영역에서의 활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고 있다.
과연 이 ‘별난 기계,’ ‘별난 놀잇감’을 교실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는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테크놀로지아, 가령 디지털 카메라, 인터넷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민환.(1997).실제적교육방법론. 양서원.
김아영(1995). 학교 컴퓨터 교육의 현황, 영향 및 문제점.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pp. 11-51) 서울: 창지사.
변영계.(1999).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백영균.(1999).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반운경(1995). 컴퓨터의 흥미영역 설치 및 활용의 예.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활동의 통합적 접근 (pp.187-204). 서울 : 창지사.
이경우(1995a). 세계화에 대비한 유아 컴퓨터교육.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 방향 (pp. 53-92) 서울: 창지사.
이성희(1991). 컴퓨터 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칭찬, 신민희.(2000).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김현.(1999).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인터넷사이트 개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8-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은도움되었습니다.
  • jyh5***
    (2011.10.16 22:00: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 받았어요^^
  • 012***
    (2011.04.03 21:42:25)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유아의 조기중제 장려→1990부터 만 3세부터 5세아동 포함→1997 조기중재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 강조(IFSP, 개별화된 가족 서비스 계획)-관련서비스와 보조 공학장애인 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1. 학교프로그램의 연장운영2. 관련서비스에 관한 것3. 장애아동의 징계(정학, 퇴학)-아동의 문제행동이 장애와 관련이 없는 경우 비장애아동과 같은 징계 적용할 수 있으나, 학교는 대안적인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함.4. 중도장애아들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진흥법(제7차 개정, 2001.7.19)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 아동을 아래의 여덟 가지 장애로 구분하고, 이들 가운데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고 명시하고 있다.3)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의 분류(1) 정신지체 정의정신지체란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기능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의의1)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정의Ⅱ.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배경1.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사회적, 법적 배경Ⅲ. 유아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Ⅳ. 특수치료프로그램의 교육 진행과정에 관한 논의Ⅴ.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1. 통합교육의 개관2. 전환교육의 개관Ⅵ.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의 모색Ⅸ.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정리(개인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