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2B)창업 기업의 사업자금 조달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소기업경영론2B)창업 기업의 사업자금 조달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경영학과중소기업경영론2B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창업지원제도
1) 창업의 정의
2) 창업자금 지원제도
3) 창업지원대상
2. 창업기업의 창업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주요사항
1) 사업주와 배우자에 대한 신용평가다.
2) 명확한 사업계획수립이다.
3) 창업비용에 대한 근거자료 제시다.
3. 중소사업자의 경영안정지원제도
(1) 기본 정책방향
(2) 주요 지원내용
① 중소기업 경영애로상담 지원
② 사업전환 및 법인전환 지원
③ 중소사업자의 자금융통지원
④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지원
⑤ 기타 시책
4. 창업기업 자금조달의 방법
1) 1단계 상담 및 추천(소상공인지원센터)
2) 2단계 신용보증(지역신용보증재단)
3) 3단계 융자(대출취급은행)
5. 창업기업의 사업계획 및 자금조달기법
1) 사업계획서의 작성
2) 사업계획서 구성
(1) 사업개요
(2) 생산제품및 서비스 내용
(3) 생산(서비스) 및 판매(영업)계획
(4) 기술집약형 중소기업 업종 해당 여부
(5) 시설내역 및 소요자금
(6) 자금조달 계획
(7) 기타사항
3) 자금조달기법
(1) 지원 종류와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2) 창업보육센터 길은 ‘찾는 자’에게만 보인다
6.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활성화 방안
1) 국가적인 차원에서 창업기업의 자금조달에 힘써야 할 것이다.
2) 다문화 가정의 소기업 창업·경영·운영에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벤처기업의 창업시 자금활성화가 적극적으로 요구된다.
(1) 벤처기업의 역할 제고가 요구된다.
(2) 벤처캐피탈의 활성화이다.
(3) 엔젤캐피탈의 활성화이다.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을 창업 하려는 젊은이가 매우 많다. 이는 국가발전을 위해서 매우 좋은 현상이라 생각한다. 소자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실패의 확률을 줄이면서 사업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크게 4가지 요소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자금, 기술, 인력, 아이디어 이 네 가지가 바로 그러한 요소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이 이 요소들을 만족스러운 수준까지 갖추고 있지 못하다. 비율로 환산한다면 10~20% 수준에 머물 것이다. 모자라거나 갖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지원해 주는 것이 공공부문의 역할이다. 따라서 중앙정부를 비롯한 각종 기관의 창업지원제도는 이러한 네 가지 분야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창업에 필요한 네 가지 필수 요소 가운데 본인의 노력이나 정보 수집을 통해서 해결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가 바로 자금마련이다. 개인마다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단기간에 노력한다고 해서 크게 상황이 바뀌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데 창업 자금지원이 말처럼 그리 단순한 것이 아니다. 창업이란 단순히 사업을 시작한다는 의미인가? 그렇다면 사업 시작은 어떤 의미인가? 창업자금은 사업을 시작한 뒤에도 받을 수 있는가? 가능하다면 기간은 언제까지인가? 창업자금은 어떤 사람이 받을 수 있는가? 다양한 질문이 가능한 만큼 적절한 대답도 간단하지 않다.
창업은 자금을 필요로 한다. 창업이 시작되면서 바로 돈이 필요해지는 사업이 있을 것이며, 처음에는 거의 돈이 들어가지 않는 사업도 있다. 또한 창업이 어느 정도 진행된 다음부터 비로소 자금이 필요해지는 사업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 자금조달 문제를 논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 창업기업은 무수히 많다 그러나 총매출액을 보면 전체 매출액의 거의 몇 펴센트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팔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 정부방침이 대기업위주의 방침으로 되어있어 창업기업은 생존의 존립이 어려운 상태이다. 우리나라 창업기업은 매우 미약한 생산설비와 기술개발에의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우수한 인재도 모두 대기업에 빼았겨버리는 실정이다. 또한 가장큰 문제점인 자금력이 부족하여 더욱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서 나는 창업기업의 사업자금 조달기법에 관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상규, 2005, 뉴 비즈니스 창업전략, 연학사.
박경렬, 1998, 일본중소기업의 경영전략, 한누리미디어
유진국, 1991,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요인 및 경쟁전략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진형, 2003, 중소기업 자금조달 원활화 방안,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상일, 2003, 중소기업 금융제도 개선 방향, 한국금융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중소기업경영론2E)중소기업의 고객만족 및 고객관계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2E)중소기업의 고객만족 및 고객관계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 무역학과 중소기업경영론2E형Ⅰ. 서 론요즘은 대다수 기업들이 고객을 왕으로 모실만큼 고객을 중요시 여긴다. 그 일례 중 하나가 1+1 행사, 일정금액 이상 시 D/C행사, 쿠폰제, 짝꿍제품서비스, 배달서비스, 정액제, 할인요일제 등 그 종류 최근 들어 다양한 고객관리 기법이 실현되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영업의 달인은 가격과 서비스보다 고객의 감성과 감동을

  • [중소기업] 각국의 소규모기업 세이프티넷 지원정책
  • 기업에 관한 지원제3장 중국3.1 영세기업을 위한 특별융자 및 신용보증제도3.2 여성 / 장애인 기업에 관한 지원3.3 재해대책제4장 미국4.1 중소기업 지원정책4.2 재난복구 지원정책제5장 EU(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5.1 경제성장5.2 경제성장5.3 금융시장5.4 금융시장제6장 참고문헌제1장한국의 중소기업 지원정책1.1 국내 중소기업의 현황과 동향가. 중소기업 일반현황1) 중소기업의 위상2007년도 기준으로 중소기업 사업체수는 2,974천개, 종사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사업/애니메이터30.신문사/기자 31.언론/취재기자 32.언론/IT전문기자 33.언론사/경영기획 34.여행/이벤트/기획 35.영상/카메라36. 부동산분야/디벨로퍼 37.사회복지/아동복지사38.사회복지협의회/사회복지사-239. 사회복지사-340.식품영양-영양사 41.유통/물류관리 42.유통업/슈퍼바이저 43.유통업/영업관리 44.유통업/영업부 45.서비스/병원코디네이터 46.컨설팅/경영컨설던트 47.컨설팅/자문 48.컨설팅/창업컨설던트 49.품질관리/식품가공 50.품질관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중소규모인 기업을 말하며 그 규모란 한 국가의 특수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조건에 따라 상이하며 또한 시대에 따라 변천하게 된다.이처럼 상대적인 개념으로 정의되는 중소기업은 그 목적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나, 경제발전의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첫째, 경영이 상대적으로 전문화되어 있지 않다. 둘째, 경영자와 종업원 및 고객 간의 개인적 접촉이 긴밀하다. 셋째, 자금조달이 곤란하다. 넷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