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D형 |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양의 개념
2. 입양의 목적과 필요성
1) 입양의 목적
2) 입양의 필요성
3. 입양의 원칙과 유형
1) 원칙
2) 유형
3) 입양의 절차
4. 입양의 현황과 실태
5. 입양의 문제점
1) 입양 자체에서 오는 문제
(1) 입양 아동 문제
(2) 입양 부모의 문제
(3) 친부모의 문제
2) 해외입양 증가 문제
(1) 정책상의 문제
(2) 우리나라의 사회적 편견
3) 해외입양 이후의 문제
6. 입양의 발전방안
1) 입양조건의 제한성 완화
2) 입양수수료의 단일화
3) 입양부모를 위한 상담서비스제공
4) 양부모의 선별적인 자세
5) 입양 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의 강화
6) 입양아동에게 불리한 입양동의의 개선
7) 사후 관리의 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입양의 개념
아동복지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다. 그러나 가족의 붕괴나 해체로 인하여 본 가정에서 보호받을 수 없을 때, 법적 절차를 거쳐 친가관계와 동일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 다. 입양이란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서가 아니라 법적. 사회적 과정을 통해 영원한 부모, 자녀관계가 형성됨을 의미 한다. 즉, 친부모로부터 아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소멸되고 행정적, 법적 권한에 의한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양육의 권리와 의무가 이양되는 것을 말한다.
2. 입양의 목적과 필요성
1) 입양의 목적
혈족공동체를 통솔하고 조상의 제사를 주재하는 지위에 있는 자에게 아들이 없는 경우 의제적인 아들을 둠으로써 그 지위의 승계를 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입양은 광범위하게 인정되고 있으며,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적 뿌리를 가진 거의 세계적인 제도로 특징지을 수 있다. 대부분의 고대문명이나 특정 후기문화에서 행해진 입양의 목적은 오늘날 강조되는 입양의 목적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었다.
즉 고대에 행해진 입양의 주된 목적은 남계(男系)의 계승에 있었다. 남계상속의 중요성은 고대문화에 기초한 정치적·종교적·경제적 고려에서 비롯되었다. 피입양자는 한결같이 남성이고 통상 성인이었다. 또한 입양자의 복지를 우선시했으며, 피입양자의 복지 상태에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반면 오늘날의 법률과 관행은 아동의 복리증진이라는 측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아동복지). 가계(家系)의 계승과 상속권 보장에 대한 욕구가 여전히 개인의 입양동기로 작용하지만, 이제는 기혼부부와 아동 사이에 부자관계를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상당수의 아동이 고아가 되고 사생아의 수가 증가하면서 대두되었다. 입양은 안정된 가정생활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영향력을 강조하는 심리학과 사회학의 발전에 의해 그 합당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현주,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김성경,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문선화, 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박정란, 서홍란, 2007, 아동복지론, 양서원
허남준외, 2004, 한국의 아동복지법, 천화
김현용외, 2002, 현대사회와 아동, 천화
홀트아동복지회
보건복지부 자료실: http://library.mohw.go.kr/
논문, 해외입양중지와 그 이후의 과제 - 국내입양발전을 위한 가족치료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배태순, 한국아동복지학회, 2004
논문, 대체가정 서비스 유형에 따른 아동의 발달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시설보호 아동과 위탁가정보호 아동의 입양 전 신체적 발달을 중심으로, 김경희, 반정호, 한국아동복지학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