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아이디어 개발 및 사업성 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 경영학과, 무역학과 중소기업경영론 2 C형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아이디어 개발 및 사업성 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창업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개발방법
1. 기업의 성장을 돕는 신제품 개발 지원 사업
2. 중소기업의 창업아이디어를 신제품 개발로 완성
3. 신제품 개발 지원 사업 100% 활용
2장. 사업아이디어 개발
1. 사업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기초사업
2. 필요성을 중심으로 한 사업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을 이용한 사업 아이디어 개발
2) 상품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사업 아이디어 개발
3. 제품과 자신을 중심으로 한 사업
1) 아이디어 개발 방법제품과 서비스의 발견을 위한 착안점
2) 자신을 중심으로 한 사업 아이디어 탐색
4. 프랜차이즈, 홈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1) 프랜차이즈 창업
2) 홈비즈니스 창업
3) 전자 상거래 창업
5. 사업 아이디어의 선별과 지적 재산권
1) 사업 아이디어의 선별
2) 특허 제도
3) 의장 및 상표제도
4) 영업비밀 및 저작권
6. 창업을 위한 사업아이디어 개발을 잘 할 수 있는 방안
1) 사내 조직 간의 충돌이나 갈등을 피하라
2) 경직된 기업 분위기에서 벗어나라
3) 철저히 시장을 조사하라
4) 마케팅 유통 환경 자원을 충분히 갖추어라
5) 소비자의 기호를 무시하지 마라
3장.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성 분석
1. 사업성분석의 개념
1) 시장분석
2) 기술분석
3) 재무분석과 일반관리계획
2. 사업성 분석의 필요성
3. 사업타당성 분석 요소
(1) 창업자의 계획사업 수행능력 및 적합성
(2) 창업아이디어 탐색
(3) 시장성 분석
(4) 기술적 타당성 분석
(5) 재무타당성 분석
(6) 성장가능성 및 위험요소 분석
(7) 분석결과 종합
4. 사업성 분석의 대상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도 시대를 달리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선진화, 개방화, 지방화, 자율화 등의 시대적 조류에 따라 중소기업에 대한 국민경제에서의 역할 변화만큼이나 인식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동안 중소기업에 대한 시각은 중소기업은 전근대적이며, 비효율적이며 많은 문제점을 항상 갖고 있다는 보호대상의 시각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러나 경제의 민주화 개방화라는 시대적 사조의 변화에 따라 중소기업의 역할과 기능을 국민 경제적 차원에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여 중소기업은 경제적인 약자, 대기업의 단순한 협력자라는 종속적이고 소극적인 인식에서 벗어나면서 경제환경에 탄력적으로 작용하는 활력 있는 다수로서 산업구조조정 및 경제발전의 핵심주체로서 평가받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따른 중소기업의 창업이 우후죽순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에 따른 다수의 중소기업이 연쇄도산의 상황에까지 이르려 1997년도 기업의 도산은 사상 유례없는 5만 3천여 기업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제 불황기에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더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으나 오히려 그와는 반대로 위기가 호기라는 인식에서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잡초처럼 일어서려는 인간본연의 경제적인 욕구가 일고 있다. 창업스쿨이 속속 등장하여 인기를 끌고 있고 정부나 각종 관련기관에서도 창업 강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에 관한 관심도 상당히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문헌
-
김승일, 창업은 경영이다, 청림출판, 2003.
김종재 저, 현대 중소기업 경영론 - 이론과 사례, 2004.
노재근, 창업 경영론, 貿易逕營社, 2003.
도구치 쓰토무, 창업, 반드시 성공하는 85가지 방법, 열매출판사, 2006.
박재린, 「최신 중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1999.
오상락, 「마아케팅관리론」, 박영사, 2003, p.106
최형만, 창업과 마케팅 관리, 효일, 2005.
최동규, "중소기업의 위기 : 원인진단과 과제", 국회중소기업포럼,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