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유아음악교육 출석대체과제물(통합적 음악활동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8 / 2018.05.29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누리과정 주제(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환경과 생활, 봄여름가을겨울) 중 하나를 선정한 후, 음악교육영역 5가지(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표현, 음악창작) 중 2가지 영역을 통합하여 통합적 음악활동계획서(워크북 123쪽 참조)를 작성하고, 유아들과 음악 활동하는 모습을 10-15분 정도 촬영한 CD(20점)와 음악활동계획서(10점)를 함께 제출하시오.



- 목 차 -

1. 통합 교육 개념

2. 통합교육에서 음악활동의 유용성

3. 누리과정과 통합적 음악 활동

4. 유아와 협력적 신체활동

5. 통합적 음악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hwp
2.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2.hwp
3.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3.hwp
4.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4.hwp
5.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서5.hwp

본문내용
1. 통합 교육 개념

유아교육에서 자주 등장하는 통합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이영석, 1997). 첫째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통합의 의미이다. 그러므로 전인적 발달을 위한 유아교육은 지적 교육과 정서교육의 조화, 정서교육과 신체교육의 조화와 같은 통합교육이어야 한다. 이때 통합의 개념은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1997).
통합의 두 번째 의미는 유아의 제 발달(인지, 정서, 사회성, 신체, 언어) 영역의 경험들이 유아들의 일과시간에 골고루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즉, 일과운영에서 여러 가지 발달 영역의 경험을 균형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의미는 유아교육을 위하여 현재 선정된 어떤 교육활동이 이전 활동과 이후 활동과 연속적이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의미의 통합은 아동과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 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아동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재구성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은 각 영역을 별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각 발달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짤 경우, 거미줄 모형이 유용하다. 거미줄 모형은 교사가 정보의 규준을 형성하고 관계를 보여주는 교육과정의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Raines & Isbell, 1994).

2. 통합교육에서 음악활동의 유용성

Hitz(1987)는 음악은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이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자신의 신체와 음성을 사용하도록 격려 받으면, 음악적으로 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발달한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에 관심을 나타내지만 평가하지는 않는다. 교사는 아동과 노래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협력과 사회적 문제해결을 촉진한다. 교사는 완성된 결과물을 기대하거나 격려하지 않는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목 차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FILE:PSYkorea.doc한국 원격교육 사례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다룬 책을 흥미롭게 읽음.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어서인지 독서 토론 시간에 토론 주제를 삼기도 함. 토론 시 조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 나감. 24. (1학기) 책을 통해 얻은 감동을 자신의 현실 상황에 따라 능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함.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을 읽고 ‘

  • (A+학점) 사회복지 실습 전분량. 중간평가, 종결평가, 실습일지포함
  • 과제물교육원에 대한 의견실습지도자 * (인)기 관 장 * (인)〔실습지도자 자격증〕각 기관 실습지도자 자격증 복사해서 첨부하세요〔실습기관 분석보고서〕실습생명*실습지도자*기관명*기관장* 주 소*전화/팩스*홈페이지*1. 기관의 역사(1) 기관 설립 동기 및 설립목적① 지역사회 보호와 교육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이다.② 아동의 권리실현 : 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