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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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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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건강증진과 지역사회 영양활동
제5장 지역사회 영양활동의 개발
제6장 지역사회 영양활동 계획과 평가
제7장 지역사회 영양활동의 기술과 도구
제8장 보건소의 영양사업
제9장 학교, 보육시설과 아동, 청소년 영양사업
제10장 산업체 및 성인 영양사업
제11장 노인복지와 영양사업
제12장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의 영양사업
제13장 보건, 영양 정책
제14장 한국의 보건, 영양 행정기구와 관련법
제15장 외국의 영양정책과 지역사회 영양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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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건강증진과 지역사회 영양활동
1. 건강증진과 지역사회영양
(1) 건강의 개념
건강이란 병이 없거나 허약함이 없는 것만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완전히 양호한 상태(WHO의 정의)
(2) 건강증진 관련 요소
① 건강에 개념이 질병이 없는 것을 뜻하던 것에서 이에 더하여 반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 건강생활실천을 중시하는 건강증진 개념으로 확대
② 래런드는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을 유전학전 요인, 환경적 요인, 생활양식, 보건의료조직의 4가지로 설명하는 건강장 개념(health field concept) 도입
- 4가지 요소들은 각각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다른 중재 기회를 제공
- 4가지 요인 중 생활양식과 환경적 요인이 가장 중요
(3) 건강 증진 방향
1) 조기발견과 치료(2차, 3차 예방)에서 질병예방(1차 예방)으로 전환
① 1차 예방: 질병의 발생과 건강을 해치는 원인을 차단하는 것, 건강증진의 기본사항으로 가장 적은 경비와 노력으로 건강 증진효과를 높이는 예방법
② 2차 예방: 건강검진, 스크리닝을 통해서 질병조기발견 통해 질병기간의 단축, 이환율을 감소시키는 예방법
③ 3차 예방: 질병이 이미 발생한 환자들을 치료하고 회복시키는 과정
2) 성인병∙생활습관병 예방
① 근래에는 젊은 연령층까지 성인병이 발병, 이는 식생활을 비롯한 생활습관에서 오는 것이 확인됨
②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하여 식생활 습관은 영양면 뿐만 아니라 문화적∙사회적∙심리적 관점에서도 올바른 지도가 필요
3) 식생활관련 행동 변화 유도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위해 영양 관련행동과 기술, 방법을 알아야 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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