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E형(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4 / 2017.09.05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들러 이론
2. 매슬로 이론
3.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매슬로 이론.hwp
2. 매슬로의 욕구단계 이론의 한계와 자기실현자의 특징.hwp
3. 매슬로의 욕구단계설.hwp
4. 매슬로의 인본주의 이론.hwp
5. 매슬로의 자아실현이론.hwp
6. 아들러 이론.hwp
7.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hwp
8. 아들러의 가상적 목적론.hwp
9.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종합).hwp
10. 아들러의 개인심리학.hwp
11. 아들러의 생활양식 유형.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들러는 1870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교외 펜지하 에서 5남2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큰형의 질투심으로 고통을 경험했고 어린 시절을 불행한 시기로 기억했으며 갓난아이시절에 어머니의 사랑을 독차지 하였지만 동생의 탄생으로 응석받이의 위치를 상실했다 이러한 기억들로 인해 아들러는 출생의 가설을 만들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5세 때 폐렴에 걸려 사경을 헤매기도 했으며 죽음과 싸우면서 겪은 공포 때문에 죽음대한 공포를 이기위해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아들러는 “매사를 당연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모든 일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인해 동료의식. 사회성을 키우는 등 이 교훈이 일생의 신조가 되었으며 그의 심리학에 영향을 주었다.
한편 매슬로는 1980년 4월 1일 뉴욕의 브룩클린에서, 러시아에서 이민 온 유대인부모의 칠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대인이라고는 전혀 없는 곳에서 청소년기까지 외로움과 불행을 경험한 매슬로는 도서관에서 책과 씨름하면서 성장하였다. 하지만 그는 공부뿐 아니라 동생이 경영하는 맥주통 제조회사에서 일하며 현실적인 사회생활도 경험했다. 그는 아버지의 압력으로 뉴욕 대학에서 법학 전공을 시작했으나 두 주만에 접고 코넬대학. 위스콘신대학으로 전학해 심리학 공부를 시작했다. 대학 다닐 때 결혼을 했는데 그는 결혼을 인생의 중요한 전환기로 삼았다. 1934년 위스콘신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할 때 그의 학위논문은 아이러니컬하게도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관한 관찰연구’ 였다. 후에 그는 동물의 성과 애정에 대한 초기에 관심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전환했다. 여기에는 딸의 출생 후 아이가 보이는 복잡한 행동이 매슬로로 하여금 행동주의를 포기하게 만든 한 요인이 되었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더욱이 2차 세계대전으로 인간의 편견, 증오 등을 경험하면서 매슬로는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결정적인 전환을 하게 되었다. 그가 주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은 기존의 심리학의 관점을 바꿔놓았고, 이 공로를 인정받아 1967~ 1968년 미국 심리학회장을 역임했다. 개인의 독특성, 가치와 의미의 중요성, 자기 지시와 개인적 성장에 대한 잠재력 등을 강조한 매슬로의 심리학은 로저스, 올포트 등과 함께 지대한 공헌을 했다. 1970년 6월 8일 62세로 심장병으로 사망하였다. 이제 두 학자의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아들러 이론

1) 열등감과 보상
아들러는 열등감은 인간에게는 보편적이라고 믿으며 인간이 된다는 것은 열등감 정복을 향해 나아가면서 모든 행동의 동기화하고 개인의 발달과 성장은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결과로 보았으며 훈련과 연습을 통해 보상적 노력을 하게 되며 열등감은 더 높은 수준으로 자기 발달하도록 동기 유발되지만 열등감 자체가 위대함을 낳는 것이 아니고 열등감이 재는 용기 and 사회적 관심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