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21 / 2016.12.22
  • 7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Ⅰ부 고대

제1장 고대 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제2장 크레타와 그리스
제3장 에트루리아와 로마


제Ⅱ부 중세

제4장 비잔틴제국과 서유럽의 중세 초기
제5장 서유럽의 중세 중기와 말기


제Ⅲ부 근세

제6장 르네상스시대
제7장 바로크시대
제8장 로코코시대


제Ⅳ부 근대

제9장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
제10장 빅토리아와 에드워드 시대


제Ⅴ부 현대

제11장 1910~1920년대
제12장 1930~1945
제13장 1946~1950년대
제14장 1960~1970년대
제15장 1980~1990년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본문내용
제1부 고대

제1장 고대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1. 선사시대의 복식
1) 구석기시대의 복식
①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동굴과 강가에 막집을 만들어 생활하였으며, 여러 도구를 이용해 수렵과 채집을 하였음
② 포획한 동물의 가족을 이용해 의복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는데, 이는 기원전 3만 5000년경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가죽을 벗길 때 쓰는 도구, 뼈로 만든 바늘, 동물의 뿔로 만든 송곳 등을 통해서 알 수 있음
③ 장신구는 동물의 뼈, 이빨, 발톱, 뿔, 조개껍질 또는 식물의 씨앗, 꽃, 가시, 껍질 등을 머리카락, 동물의 힘줄, 풀 등으로 엮어 만들었을 것으로 봄
④ 레스퓌그 비너스는 기원전 2만여 년경 제작된 조각으로 엉덩이 부분에 끈으로 된 장식을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구석기인들이 허리에 두르는 형태의 의복이나 장신구를 착용했으리라 추정할 수 있음
⑤ 고고학자들은 기원전 1만 5000년경에 그려진 것으로 아려진 라스코 동굴 벽화와 함께 발견된 점토 덩어리에서 두 가닥으로 꼬아 만든 실 세 개를 합쳐 다시 반대 방향으로 꼬아 만든 형태의 노끈 흔적을 찾음
⑥ 노끈을 만들어 사용했던 것으로 볼 때 이 당시의 구석기인들이 땋기, 그물 만들기, 바구니 만들기 등 직조기술 이전 단계에 해당하는 수공예기술을 가지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음

2) 신석기 시대의 복식
① 남성복식
- 체르체맨: 신석기 말기인 기원전 1000년경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앞트임이 있는 상의에 바지를 입고 귀고리의 잔해로 보이는 빨간색 양모로 된 실이 귀에 걸려 있었으며, 얼굴에는 관자놀이부터 뺨을 지나 코까지 노란색으로 소용돌이 문양이 그려짐
- 와찌 아이스맨: 기원전 3000년 이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소가족으로 된 기저귀 형태인 로인클로스를 입고 그 밑에 염소가죽을 이어 붙여 만든 다리 가리개를 입고 있었으며, 로인클로스와 다리 가리개에 연결된 가죽 끈 모두 가죽 허리띠를 이용해 고정하였음
② 여성복식
- 체르맨과 함께 발견된 여인은 정강이 길이의 튜닉형 원피스 드레스를 입고 있었으며, 소매는 어깨 부분에서만 몸판에 연결되어 있었음
- 체르맨과 여인이 착용한 옷 모두 가장자리에 원색으로 파이핑을 둘러 제작된 것으로 보아 신석기 말에 상당한 수준의 직조, 염색, 의복제작 기술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음
- 타림분지의 여성미라들 모두 치마를 입고 있어 남녀복식의 구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범위 안에서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재구성함. 88. (2학기) 한국적인 해학․풍자와 서양적인 위트․유머에 관심이 많음. ‘레디 메이드 인생(채만식)’, ‘동물농장(로버트 오웬)’, ‘바리에떼-문화와 정치의 주변 풍경(고종석)’,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1, 2(진중권)’, ‘이건희 시대(강준만)’처럼 해학, 풍자, 위트 등의 문체가 녹아 있는 책을 즐겨 읽음. 이런 문체를 모방하여, 학교 현실을 고발하는 풍자적인 글을 써서 교지에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전의 개혁 노력과 비교하여 보면 상당히 새로운 방향이다. 스퓨트닉 충격 이후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는 지식의 구조를 내세운 교육과정 개혁에 비중이 많이 두어졌고, 1960년대 후반 이후부터 1970년대에는 학교 지식의 상대성, 대안적 문화, 급진주의, 인간주의, 대안학교와 같은 과제들이 교육개혁의 관심사항이었다. 그러나 냉전시대를 탈피한 1980년대부터 미국은 군사적 경쟁이 아닌 경제적 경쟁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1981년에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전적으로 원격 교육에 활용하는 사례가 아직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점차 그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우선 이 분야의 활용 사례 중에서 단순하지만 참신한 사례를 본다면, 펜슬베니아 대학에서 시행 중인 “가상 어학원(Virtual Language Lab)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언어 뿐 아니라 이 문화(異 文化)에 관한 경험도 제공한다. 학생들은 프랑스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학습하거나 북 인도(北 印度)지방의 자연의 모습을 영상으로 보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