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3 / 2016.05.24
  • 9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2장 유아발달 이론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제4장 일화기록법
제5장 시간표집법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1. 관찰과 유아 이해
(1) 관찰법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② 관찰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자료로 삼게 됨
③ 이때 관찰 계획을 사전에 잘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2) 관찰의 필요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듦

2)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① 교사의 교수 전략과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됨
② 적절한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을 개발하고, 상호 작용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 수준을 알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관찰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3) 관찰의 목적
①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
② 교사들은 관찰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음
③ 관찰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줌
④ 관찰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교사 발달 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