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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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개념
(1) 정의
(2) 특성
(3) 장점
2) 단계
(1) 1단계 - 사회적 사정
(2) 2단계 - 역학적 사정
(3) 3단계 - 행동 환경적 사정
(4) 4단계 - 교육적 사정
(5) 5단계 - 행정 정책적 사정
(6) 6단계 - 수행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3. 중년 음주자 절주 보건교육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사정
3) 행동 환경적 사정
4) 교육적 사정
5) 행정 정책적 사정
6) 수행
7) 과정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지식이나 태도를 향상시켜 보다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 보건 교육이다. 미국의 보건 교육 용어 제정 위원회에서는 보건 교육을 개인 또는 집단의 건강에 관여하는 지식, 태도 및 행위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학습 경험을 베풀어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 목적
(1)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보건 교육의 기본 목적
① 첫째,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은 지역사회 발전에 중요한 자산임을 인식시킨다.
② 둘째,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③ 셋째,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2) 보건교육의 구체적 목표
① 잘못알고 있는 건강정보의 교정
② 건강과 관련된 가치관 정립
③ 건강생활습관의 교정
참고문헌
김영임 외(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경희 외(2014) 보건교육, 수문사
조순자 외(2012) 지역사회간호학 총론, 현문사
안양희 외(2012) 지역사회간호학Ⅱ, 정담미디어
서문자 외(2005)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최연희 외(2012)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정운숙 외(2018) 지역사회보건간호학Ⅰ, 학지사메디컬
김춘미 외(2017) 지역사회보건간호학Ⅰ, 수문사
주왕기(2010) 약물남용, 세계사
원사덕(2004) 약물남용 예방론, 계축문화사
최일섭 외(200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2007)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김금이(2007) 근로자 절주 프로그램의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 18권 제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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