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과학을 새롭게 사유하다, 토마스 쿤과 과학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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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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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C형 이 책들은 여러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017
2.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3.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을 씁니다.
예) 과제명: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하고 싶은 말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과학을 새롭게 사유하다, 토마스 쿤과 과학혁명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목차
내용요약
1,《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2. 패러다임 전환이론의 개념3, 패러다임
4, 정상과학5, 과학적 혁명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서양 문명에 있어서 근대시대는 17세기 과학혁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천문학과 물리학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그리고 뉴턴 등이 이룩해낸 과학적 발견들은 우주에 대한 전통적인 생각들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을 뿐만 아니라 생각방식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데카르트,베이컨 등의 철학세계로 표현되는 새로운 개념들은 그 어떤 진리도 선험적으로 당연시 될 수 없었다. 모든 타당한 지식은 경험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로부터만 나올 수 있다.경험적인 관찰에 근거하지 않는 명제, 예를 들면 신의 존재나 신앙의 명제들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인식론적으로는 열등한 위치로 추방되고 만다. 그리고 그것들은 심지어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말았다.

먼저 신과 근대 세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신개념에 따르면, 신은 인격적이고 목적이 있는 존재이며, 완전히 선하고 최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을 창조하시고 창조된 세계 속에서 섭리로 행동하시며, 때때로 인간에 의해 경험되며, 도덕적 기준들과 종교적 경험의 근원이고, 의미와 희망의 궁극적 근거이며, 그럼으로써 홀로 경배의 대상이 되는 존재이다. 다음으로 근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근대 세계는 근대 세계관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중심적 사고와 실행의 세계를 말한다.

“쿤은 언제나 철학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출간된 한 작은 구조가 유일하다. 그는 일생 동안 세 권을 더 출간하는데, 그중 두 권은 과학사의 작업들이며, 다른 한 권은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주제들을 연구한 논문집이다. 시리즈의 한 권으로서 1962년에 출간된다. 거기서 쿤은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가는가?, 서로 다른 시기의 과학적 성취들은 과연 비교될 수 있는가, 과학과 진리의 관계는 무엇인가 등에 대한 독창적인 대답들을 제시한다.” p 86
참고문헌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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