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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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E형]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안부의 개념
1) 위안부의 용어 정의
2) 위안부의 부당성
(1) 민족의 문제
(2) 성의 문제
(3) 계급의 문제
(4) 인종 차별의 문제
2. 위안부의 역사
1) 위안부 발생배경
2) 위안부의 충원
3) 당시 위안부의 삶
3. 위안부의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와의 관련성
1) 성적인 노예계급
(1) 강제매춘이나 공창제도와의 관계
(2) 여성에 대한 국가 폭력
2) 민족 차별
(1) 일본어와 일본 이름의 강요
(2) 민족별 차별
(3) 패전 이후 위안부 방치
4. 위안부 문제의 본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위안부의 개념
1) 위안부의 용어 정의
현재 한국 관계법령에는 일본군 위안소에 연행되어 지속적으로 성폭력 당한 여성들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라고 쓰고 있다. 일제시기를 경험한 사람들은 정신대나 처녀공출녀라는 말을 더 많이 기억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전에 일본군 위안부라는 말 대신에 대개의 경우 정신대라는 말을 썼다. 정신대는 '어떤 목적을 위해 솔선해서 몸을 바치는 부대' 라는 뜻으로서 일제가 전쟁을 위해 노동력을 동원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남녀 모두 정신대의 동원 대상이었고 농촌정신대, 보도(報道)정신대, 의료정신대, 근로정신대 등 여러 분야에서 조직되었다. 여성만으로 구성되는 경우 여자정신대라고 불렀다. 공식적으로 여자정신근로령이 발포된 것은 1944년 8월 22일이지만, 그 이전부터 조선의 여성들은 이미 관알선으로 정신대로 동원되었다. 그리고 정신대로 동원된 여성들 중 일부는 일본군위안소로 강제로 연행되었다. 일본은 종군위안부라는 말로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본질을 왜곡한다. 종군위안부라는 말에는 종군기자, 종군간호부처럼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발적으로 군을 따라다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겪었던 강제동원의 경험을 부정한다. 현재 일본정부는 공식적으로 종군위안부라는 말을 쓰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에노 지즈코, 이선이 옮김(2014) 위안부를 둘러싼 기억의 정치학 - 다시 쓰는 <내셔널리즘과 젠더>, 현실문화
스즈키 유코, 이선이 옮김(2013)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젠더, 나남
정진성(2006) 일본군 성 노예제, 서울대학교출판부
정경아(2006) 위안부리포트(나는 고발한다), 길찾기
정대협(2007)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상, 역사비평사
도츠카에츠로(2004) 위안부가 아니라 성노예이다, 소나무
문영숙, 종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연구, 부산 : 동아대 동북아국제대학원, 2005
정구선, 중국으로 끌려간 우리 여인들의 역사-공녀, 국학자료원, 2002
정대협, 왜 우리는 지금 이 문제에 도전하고 있는가, 정신대자료집, 1992
한국정신대연구회, 한일간의 미청산과제, 아세아문화사, 1997
정대협, 국회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모임 편, 여성과 인권관련 UN자료정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1998
정대협,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운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1999
김부자, 한일 간 역사현안의 국제법적 재조명, 조선인 위안부 전시동원 -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다시 생각한다, 한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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