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계획서][간호학] 입원환자의 영역별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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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용어정의

Ⅱ. 문헌고찰

1. 간호서비스
2. 환자 만족도

Ⅲ.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조사기간 및 대상
3. 연구도구
4. 자료수집방법
5. 자료분석방법

Ⅳ.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병원들은 1990년대 이후 불어닥친 의료의 개방화, 세계화, 2000년 7월 1일부터 의약분업 실시 등으로 급격한 변화속에 처해있다. 이와같은 의료시장의 변화와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국민소득의 변화 및 교육수준의 향상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을 변화시키고 병원의 이용도를 한층 증가시켰다. 이로인한 대비책으로 각 의료기관들은 새로운 지불방식의 모색(DRG), 의료서비스평가제도의 도입, 의료기관의 양적팽창과 대기업의 병원진출, 의료시장 개방과 정보의 고속화 등 내 ․ 외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의료환경의 내 ․ 외적 변화에 대응하여 병원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성공적인 병원경영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고객만족이며, 이를 위해서는 각 병원별도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고 약점을 보완하는 효율적인 병원경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이인경, 1996)
이처럼 고객만족중심의 병원마케팅 개념이 도입됨과 더불어 간호서비스에 대한 중요성도 점차로 크게 인식되어가고 있다. 이는 의료계 패러다임의 변화인 컨슈머리즘의 등장으로 의료소비자인 환자들과 가장 직접적이면서도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사람이 간호사이고, 환자들이 지각하는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의료서비스의 만족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 역시 간호사이며, 그로 인해 병원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역시 간호사일뿐 아니라, 근래에 들어서는 환자들이 병원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도 간호사를 통하여 하는 경향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병원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이로인해 고객만족증대를 위해서는 간호서비스가 병원마케팅 및 고객만족중심의 중요한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도 불구하고, 병원의료서비스 평가에서 간호부분 서비스 평가는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과 동시에 단지,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에 대비하기 위한 소극적 차원에만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간호서비스는 의료의 질에 가장 의미있게 기여를 하는 요소이며, 결국 간호서비스는 병원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이로인해 보다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의료기관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도를 개선시켜야 함은 병원의 최우선 당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병원이 의료서비스를 증진시키고자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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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룡(2003). 외래환자의 병원 선택요인과 의료시장 개방시 외국병원 선택요인 : 서울시내
소재 1개 대학병원을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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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kfrhdw***
    (2008.12.14 20: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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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안열려요...2002인데~머야~돈아까움~
  • momo0***
    (2005.11.06 20:4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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