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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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이 레포트제출했던 과목은 학점이 A+ 나왔습니다.^^
목차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현황
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
4.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치
5. 온라인 커뮤니티의 종류
6.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7.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장점
8.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 브랜드 커뮤니티
9. 커뮤니티 마케팅 종류
10. 효과
11. 온라인 커뮤니티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커뮤니티(community)의 어원은 인도-유럽어의 kommein 이다. 교환이라는 뜻의 mei, 함께라는 뜻의 kom을 합쳐서 kommein이 되었고 함께 나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 사회학적으로 커뮤니티는 지구의 일정한 부분을 차지하며 또한 마을이나 도시 지역이라 불릴 수 있는, 사회적이며 지역적인 조직체 단위들을 지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다. 여기서 오프라인 환경을 온라인으로 바꾸면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란 커뮤니티가 온라인(인터넷)을 매개수단으로 하여 그 사회적 관계를 넓혀나간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특정한 경계 혹은 장소를 초월하여 유사한 관심과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컴퓨터에 의해 매개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함으로써 사회적 관계와 유대를 형성해 가는 것이 바로 온라인 커뮤니티이다.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여러 가지 견해
커뮤니티란 원래 지리적으로 근접된 마을, 도시 등 지역사회나 공동체를 뜻하며,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에도 사회과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를 잡아 왔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지리적 근접성을 전제로 하였던 전통적인 커뮤니티와 다른 커뮤니티의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의 등장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후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이러브스쿨과 다음, 그리고 프리챌의 카페 서비스 시작으로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가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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