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는 중세 시대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스콜라 철학자로, 다음과 같은 업적을 남겼다. 우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기독교 교리와 융합하여 중세 철학의 체계를 확고하게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여, 종교와 철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그의 사상은 이후의 서양 철학과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그의 축일은 1월 28일이다. 학자, 교수, 학생, 철학자, 서점 직원, 연필 만드는 사람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앙과 이성이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성을 통해 신의 존재와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신학적 교리는 이성적 사고를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기독교 신학에 접목시켜 독특한 철학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기독교 교리와 조화롭게 해석하여 제시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조선상고사는 단재 신채호가 쓴 한국 고대사에 관한 책으로,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져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민족주의적 역사관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서술하였으며, 일제 식민사관에 맞서 우리 역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였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삼국 정통론 부정과 만주 중심 고대사 복원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역사서이다. 이는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 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저술한 조선상고사는 단순한 역사 서술을 넘어, 민족주의와 자주적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한국 고대사를 새롭게 조명한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관점은 한국 역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고대사를 서술하면서 민족주의적 시각과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결합하여, 우리 고대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민족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주로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서술한 것은 큰 의의가 있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다루면서 고구려를 중심으로 서술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고구려가 수나라, 당나라 등 강력한 외세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민족의 독립 의식과 투쟁 정신을 강조한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식민지 시대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민족주의적 담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독립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그는 제나라(齊) 출신으로, 공자의 제자 맹자(孟子) 이후 유교 사상을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다. 성인 시기에는 초나라로 이주하여 벼슬하거나 제자를 가르친 것으로 보인다. 순자의 사상은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며, 인간 본성은 악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순자의 사상적 핵심 개념을 살펴보면 우선 성악설(性惡說)은 인간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며, 스스로 선을 행할 수는 없다고 주장이다. 따라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하여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규범으로서 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예는 단순한 형식적인 규칙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와 내면적인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고 주장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전한 선제의 이름이 비슷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를 위해서 손황(孫況)이라고도 불렀다고 하며. 유가에서는 경칭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자(孫卿子)로도 불린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공자 사후 유교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이다. 순자는 유가의 대표적인 학자로 꼽히지만 상앙, 한비자 등의 법가의 바탕이 된 사상가로 보기도 한다. 법가측은 자신들은 유가의 분파라고 자인(自認)하였다. 즉 공자 - 순자 - 법가로 이어졌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는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교육 능력으로 유명했으며, 당시 많은 제후들의 존경을 받았다.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조나라,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학문에 뛰어났으며, 특히 유교 경전에 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다. 순자는 유교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저서 『순자』(荀子)를 남겼다. 이 책은 인간 본성, 정치, 교육, 도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그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유교 경전 다음으로 중요한 유교 문헌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당시 뛰어난 학자들을 양성하여 유교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법가의 개조로 보며 순자의 학파로부터 법가 사상이 나왔다고 보기도 한다)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성악설을 주장하였으며, 예(禮)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교정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지도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제도를 통해 사회를 통치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명군의 자격으로 백성을 사랑하고 덕으로 다스리는 것을 꼽았으며 예를 중시했다. 순자의 이러한 주장은 후대 유교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한나라 시대에 정치 철학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저서『순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의 유교 철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주희의 성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순자는 인간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며, 예의와 도덕을 통해 인간을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A형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서론본론1, 세계화의 개념과 특징2, 세계화의 양상과 영향3, 세계화의 특징4, 세계화와 민주주의의 위기5, 대안결론참고문헌서론세계화는 1980년대 이후 경제적 통합화와 더불어, 모든 국가가 피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다. 이렇듯 경제 영역으로 시작된 세계적인 통합화는 그 영역을 확장하여,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있어 국가 간의 상호의존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세계화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있어, UN, OECD, WTO와 같은 초국가적 조직과 체제는 개별 국가들로 하여금 타국에 대한 상호의존을 높이게 만들었고, 각 국가의 민주주의 수준을 세계적 기준에 맞추도록 기여한 바가 크다. 세계화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을 증가시킨다. 이는 국가들이 다른 국가들의 행위에 취약하게 만들고, 그러한 의존은 정치체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불어 세계화는 민주주의의 확산을 촉진한다. 이는 세계화가 국가 간의 교류와 상호작용을 증가시켜, 민주주의의 가치와 원칙이 확산되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세계화는 시민의 주권을 확장시킨다. 이는 세계 국가의 권위주의적 속성은 힘을 잃게 되고, 영토국가에 한정되어 있던 시민의 주권을 확장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5.1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의정치, 정치, 경제, 세계화, 민주주의, 글로벌, 세계, 세계의정치와경제

img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서론본론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한 설명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제시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 선택 대안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건강 불평등과 건강 불평등의 사회경제적 측면을 이해하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건강정책 및 사회복지정책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있어서는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과 우연에 의한 차이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더 큰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건강 불평등 문제를 바라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2000년대부터 소득 불평등 및 빈부 격차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건강 불평등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사회적 과제로 남아 있다. 건강 불평등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저소득층, 소외 계층의 의료 서비스 이용을 위한 경제적 지원 강화와 의료 시설 및 인력 확충이 필요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확대, 건강 검진 및 만성 질환 관리 시스템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더불어 저소득, 저학력, 열악한 환경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건강 불평등은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다. 인권적 관점에서 건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사회적 문제로서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 빈곤, 의료체계, 사회문제론

img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서론본론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한 설명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제시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 선택 대안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나 장수하는 것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고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현실은 건강 불평등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건강은 인권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질병 예방, 치료에 대한 접근성은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기본적인 권리이다. 하지만 경제적 불평등은 이러한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고 건강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관련 통계는 이러한 현실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미치료율이 높아진다. 의료비 부담으로 인해 질병을 방치하거나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저소득층, 저학력층 자녀는 태어날 때부터 건강 위협에 노출되어 성장 과정에서도 건강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2017년 기준 소득 5분위 하위 20%와 상위 20%의 기대수명 차이는 6.48세였으며, 2030년에는 6.73세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는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 빈곤, 의료체계, 사회문제론

img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서론본론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한 설명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제시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 선택 대안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건강이란 질병이 없는 상태 또는 장수하는 상태를 넘어 인권 차원의 문제로 인식되어야 한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건강은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접근은 기본적인 인권이며,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보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경제적 요인에 의해 건강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은 의료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미치료율이 높아 건강 악화로 이어진다.의료보험제도에도 불구하고 높은 본인 부담금과 낮은 의료 보장성은 빈곤층의 건강 악화를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득 불평등 해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강 수명 및 기대수명의 격차는 심화되고 있다. 특히 저학력 저소득층 자녀는 태어날 때부터 건강 위협에 노출되어 악순환에 빠질 위험이 높다. 관련하여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 빈곤, 의료체계, 사회문제론 2

img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서론본론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한 설명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 제시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 선택 대안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나 장수하는 상태를 넘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현실은 건강 불평등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저소득층과 빈곤층은 건강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리한 입장에 놓여 있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건강은 기본적인 인권이다. 질병으로부터 보호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근본적인 문제다. 하지만 경제적 요인은 이러한 인권 실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더불어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의료보험이 존재하지만, 높은 본인 부담금과 낮은 의료 보장성은 빈곤층의 의료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고 건강 불평등을 악화시킨다. 소득 불평등과 빈부 격차 문제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심각한 사회 문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개인의 소득 수준, 교육 수준, 거주 지역에 따라 건강 수명과 기대수명에 명확한 차이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 빈곤, 의료체계, 사회문제론 1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옛 것을 본받고 새 것을 만든다. ‘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는 소설, 논문, 서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남겼으며, 그의 작품들은 당시 문단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본 글에서는 연암의 문장 작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문체적 특징과 작품 세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연암의 대표적인 작품인 초정집서 등을 참고로 그의 문장 작법을 분석하고, 그의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문체적 특징을 살펴보겠다.연암 박지원은 초정집서에서 옛 것을 본받고 새 것을 만드는 것을 문장 작법의 핵심으로 주장했다.첫째, 옛 것을 본받는다. 이는 전통적인 문장 양식과 문체를 존중하고 참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암은 옛 문장가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의 문장 양식과 문체를 자신의 작품에 적용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소설가로, 그의 작품들은 독창적인 문체와 풍자적인 표현으로 유명하다. 특히 그의 글 소단적치인은 작문의 본질과 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담고 있어, 그의 작문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문장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작품은 문학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연암집에 실린 소단적치인(騷壇赤幟引)은 문장 작법에 대한 이론을 담은 글이다. 이 글에서 연암은 글을 잘 짓는 사람을 소단(騷壇)에 비유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적치(赤幟)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단은 시문을 짓는 문단을 의미한다. 연암은 글을 잘 짓는 사람은 소단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적치는 붉은 깃발을 의미한다. 연암은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적치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적치는 글의 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그 때문에 이 책을 읽는 이가 기와 조각이가 돌 부스러기조차도 버리지 않는다면 화공의 먹물이 퍼진 곳에서 극악한 도적의 구레나룻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귀가 울리는 소리를 듣지 않고 내가 코를 곤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작자의 뜻에 가까울 것이다. 43페이지, 글은 뜻만 드러내면 그만이다. 중에서 이 문장은 작문의 본질을 강조한다. 글의 화려한 표현이나 장식적인 요소보다는, 글의 핵심적인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는 작가가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명한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을 밝힌다.연암 박지원의 연암집에 수록된 글 중 하나로, 글을 읽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담고 있다.기와 조각과 돌 부스러기조차도 버리지 않는다는 말은 글을 읽을 때는 작은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화공의 먹물이 퍼진 곳에서 극악한 도적의 구레나룻을 찾는다는 것은 글 속에 숨어 있는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