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2024년 기말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1) 건강불평등 심화2) 의료민영화 정책3) 메탈클래드 대 멕시코 사건4) 푸제온 사건5) 타미플루 사례6) 다국적 담배회사2.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신자유주의란 시장에 대한 무한한 믿음을 전제로 시장이 경제문제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회문제에서도 최선의 대안이라는 시장만능주의 혹은 시장근본주의 이데올로기의 현대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건강불평등(health inequality)이란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건강 성취에서 나타나는 차이, 변이, 격차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즉, 건강불평등은 소득의 격차, 교육수준의 격차, 주거수준의 격차 등으로 측정되는 사회경제적불평등과 관계가 있다. 소득과 건강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으며 기존 여러 연구를 통하여 소득이 높을수록 건강결과가 좋다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의료서비스 발전과 함께 국민건강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인 건강수준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특징에 따라 개인의 건강행태, 사망률, 질병 유병률에 차이가 발생하는 건강불평등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 신자유주의적 질서는 국가가 국민의 사회보장을 더욱 강화하기보다는 시장 활동을 보호하는 것을 지지하며, 반대로 국가의 의료 및 공중보건을 포함한 공공서비스 공급에 관한 역할은 반대한다.김재형 외(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상표(2013). 다국적 담배기업의 과학적 사실 왜곡과 청부과학. 대한금연학회, 대한금연학회지 4권 1호.신영전(2009). 의료민영화 정책 추진현황과 비판적 검토. 민주당 의료민영화 저지 및 건강보험 강화를 위한 보건의료제도개선특별위원회.임준(2008). 영리병원 도입의 문제점과 대안. 서울경제.정최경희,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지 58권 3호.최충익(2012). 다자간 통상조약 하에서의 주요 환경이슈 및 분쟁해결절차 분석. 국회입법조사처.통계청(2010). 한국의 사회동향 2010. 통계청.평화재단,미래재단(2006). 한미 FTA를 다시, 살펴보고 내다본다. 평화재단.미래재단 공동포럼.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4). 담배회사의 20대(代) 공략 마케팅의 실체.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금연이슈리포트 vol. 19.황필규(2013). 다국적 기업의 인권침해와 대응. 공익인권변호사의모임 희망을 만드는법.의료민영화 비판, 한국 보건의료 체계 대안제시, 인천뉴스, 2008년 9월 27일.치열한 제약계 로비 속에서도 힘 받는 코로나 백신 지재권 면제 목소리, 경향신문, 2021년 4월 28일.타미플루 강제실시를 허하라, 한겨레신문, 2009년 9월 1일.

2024.05.09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화 건강, 세계의정치와경제 건강, 개인의 건강 문제, [세계의정치와경제

img

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1. 아래 문제에 대하여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6점, 총 30점)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 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한국사의이해

img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2024.05.0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세계의정치와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4.05.08 / 8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제2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모형제2부 직무와 인간의 특성 분석제3장 직무 분석과 평가 및 분류제4장 인사고과제3부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제5장 인적자원의 확보관리제6장 인적자원의 개발관리제7장 인적자원의 활용관리제8장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제9장 인적자원의 유지관리제4부 인적자원의 전반적 관리제10장 인적자원 정보시스템과 인적자원감사제11장 인적자원관리의 글로벌화제12장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현대적 의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①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활동의 성과를 좌우하는 활동② 경영은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관리하는 일③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 자체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의 목적달성에도 중요3) 인적자원관리의 성격① 관리의 대상이 사람② 주체 역시 사람③ 관리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사람이므로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전통도 고려되어야 함④ 현상보다 이상을 지향해 가며, 이 과정에서 조작적 변화가 요구됨. 그러나 이 때에도 사회·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2. 인적자원관리자의 역할1) 내부관계에서의 역할①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경영전략 실행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인적자원관리를 경영전략과 연계시키는 활동. 그리하여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우선순위를 경영전략에 따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목적이 달성되도록 하는 역할② 최고경영층에 대한 역할 - 조직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태도 전달 - 승진후보자나 유능한 인재 추천 - 최고경영층간의 원활한 관계유지 - 노사관계에서 종업원이나 경영자의 어느 한 쪽을 편애하는 태도 지양③ 부문 간 조정역할- 중략 -

2024.05.08 / 9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적자원관리, 방통대인적자원관리, 방송대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시험, 인적자원관리요약, 인적자원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제2장 재무비율분석제3장 재무비율분석의 확장제4장 레버리지분석제5장 재무예측과 재무계획제6장 기업부실분석제7장 신용분석제8장 경영성과분석제9장 기업가치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1. 경영분석의 이해1) 경영분석의 개요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2) 경영분석의 종류※ 전통적 경영분석과 현대적 경영분석전통적 경영분석현대적 경영분석- 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분석- 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분석(1) 전통적 경영분석(1910년대~1960년대)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2) 현대적 경영분석(1970년대 이후)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2.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경영분석의 주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심을 가진 이해관계자들. 크게 경영자와 이외의 관계자로 인해 목적이 구분1) 내부분석① 개념 - 경영자가 수익성, 재무제표분석, 기업가치분석 등을 통해 내부통제, 업무계획, 경영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② 목적 - 업무계획 수립과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획득 - 경영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 - 경영전략과 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획득 - 거래처의 신용분석, 경쟁기업·인수대상기업 분석 - 자금조달 및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정보 획득- 중략 -

2024.05.08 / 8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분석, 방통대경영분석, 방송대경영분석, 경영분석시험, 경영분석요약, 경영분석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제6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제7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제12장 뉴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IMC 효과 측정 1. IMC 효과 측정의 의의 1) IMC 효과 측정의 중요성 ① IMC 효과의 측정은 제2장에서 살펴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정 중 마지막 단계임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시행하고 나면 효과를 측정하여 그 결과에 따라 전략을 수정하거나 차기의 전략 수립에 참고해야 함③ 시행 전에 측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바라던 효과가 실현되었는지를 보아야 함④ IMC 효과 측정은 IMC 계획, 실행, 통제의 전 과정에서의 의사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함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계층성 ① IMC 효과 측정지표들은 대개 광고와 관련된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들임② 광고와 관련된 효과 측정지표들이 다른 IMC 믹스들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대체로 포괄하고 있어 IMC 효과 측정에 적용 가능함③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믹스 요소로 구성된 IMC 효과는 ‘접촉 효과→심리효과→행동효과→매출 효과’의 순서로 발생함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된 소비자는 인지, 감정, 행동의 세 가지 차원에서 반응단계를 거치게 됨② AIDA 모형은 ‘주의→관심→욕망 또는 욕구→행동’의 4단계 계층적 반응을 제시하고 있음③ 라비지와 스타어너의 효과계층모형에서는 ‘인지→지식→호감→선호→확신→구매’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단계 6단계 반응모형을 제안하고 있음④ 신제품 또는 혁신적 제품의 시장 수용단계를 의미하는 혁신채택모형에서는 혁신제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된 소비자가 ‘인지→관심→평가→시도→수용’이라는 반응단계를 보인다고 제안함⑤ 광고모델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정보 원천이 되기 때문에 표적 청중에게 메시지가 설득되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2. 심리효과의 측정 1) 광고모델의 효과 측정 ① 광고모텔은 이처럼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갖고 있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 표적 청중에게 신뢰성과 매력도가 높게 평가되어야 함② 광고모델, 즉 ‘정보원천의 신뢰성’은 그 모델이 갖춘 전문성과 진실성에서 나옴③ 광고모델의 매력도는 청중에게 전반적으로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정도를 말함④ 광고모델의 매력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유사성, 친숙성, 호감성임2) 매출 효과의 측정 ① 판매촉진의 효과는 앞서 언급했듯이 주로 판매 효과, 즉 매출 수량이나 액수로 쉽게 측정할 수 있음② 대표적 판매촉진의 형태인 쿠폰은 상환율로 측정함③ 상환율은 실제로 쿠폰을 사용하여 제품을 구매한 비율로 측정할 수 있음④ 리베이트, 콘티뉴이티(마일리지 프로그램), 가격할인, 현상경품 등은 모두 판매와 직접 연관된 것이므로 매출증대 효과를 통해 해당 판촉행사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음- 중략 -

2024.05.08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제4장 익금산업 및 익금불산입 제5장 손금산입 및 손금불산입 제6장 손익귀속시기제7장 자산부채의 평가제8장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제9장 충당금과 부당행위계산부인 제10장 과세표준과 세액계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2. 법인세 과세소득1)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법인세① 법인이 계속적인 기업 활동을 통하여 각 사업연도에 얻은 소득에 대하여 부과됨② 범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은 익금과 손금으로 구성됨 ③ 법인세율은 과세표준금액의 크기에 따라 4단계 누진율이 적용되며 개인 종합소득세는 8단계 누진율이 적용됨 2)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각 사업연도 소득 외에 지가급등지역 소재 토지, 건물, 주택 및 비사업용 토지를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인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3) 청산소득에 대한 법인세해산으로 인하여 청산할 때 발생하는 소득인 청산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 - 중략 -

2024.05.08 / 3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세무회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제2장 한국 노사관계 역사제3장 노사관계의 당사자제4장 노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제5장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제6장 단체교섭과 단체협약제7장 노동쟁의와 해결제8장 노사협력과 경영참가제도제9장 공무원과 교원의 노사관계제10장 근로자 보호제11장 노사관계 사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1. 노동자 집단의 등장1)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 개념의 연원①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의 개념을 둘러싼 논란- 일본ㆍ사업자와 사용자에게 고용되어 일을 하고 있는 사람 노동자, 근로자.ㆍ예 : 노동조합법, 노동기준법, 근로자재산형성촉진법ㆍ노동자에 계급적 의미는 현재 없음② 영미권- labourer(미국식 laborer)ㆍ1300년대 중엽, “수작업하는 사람”- 특히 미숙련의 일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로 등장ㆍ1,400년경에는 “일하는 계층에 속하는 사람, 사회 계층에서 가장 낮은 구성원”을 의미하였음.- Worker ㆍ1580년대부터 “수작업하는 사람(laborer), 더럽고 거친 일을 하는 사람(toiler).ㆍ작업을 수행하는 사람(performer), 뭔가 하는 사람(doer)”을 의미하는 말로 쓰임.- Employeeㆍ미국에서 1850년에 “고용된 사람”의 의미로 쓰였고, 오늘날에는 넓은 의미로 “어떤 사람을 위해 대가를 받고 일하는 사람”으로 쓰임- 오늘날ㆍlaborer -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 국한.ㆍ일반적으로 worker를 쓰며, ‘특정의 일을 하는 사람’, ‘임금을 받고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 ‘회사에서 일은 하지만 권한은 별로 없는 사람②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 노사관계: 노동조합이라는 집단과 사회 계층의 구성원- worker: 회사 인사관리 측면- 개별 노동자를 관리: employee를 주로 -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ㆍ우리나라에서 흔히 worker를 일반적인 의미의 노동하는 사람, 계급적 의미를 부여, 노동자로 번역ㆍemployee는 사용자의 대칭 개념으로서 종업원이라고 번역해서 쓰고 있음. ㆍ우리나라의 노동운동가와 노조활동가들은 ‘노동자’는 노동을 하되 주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봄ㆍ‘근로자’는 자본가와 국가가 지시하는 대로 열심히 일만하는 사람으로 보는 시각이 강함. ㆍ‘종업원’은 사용자에 종속되어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들어가 있음.ㆍLG그룹 계급투쟁의 의미가 없는 ‘노경관계’라고 부름2) 노동자 집단의 등장① 유럽과 미국- 18세기 중엽, 영국. 산업혁명- ‘임금노동자’- 그 전까지 농부 또는 농노의 신분이었던 사람들이 산업혁명이 일어나자 농촌을 벗어나 도시 주변에 생기는 공장에 고용되어 임금을 받고 일하는 노동자로 전환됨.- 중략 -

2024.05.08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노사관계론, 방통대노사관계론, 방송대노사관계론, 노사관계론시험, 노사관계론요약, 노사관계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제1장 디지털 경제제2장 디지털 세상으로의 변환제3장 e-비즈니스 정의와 모델제2부 e-비즈니스 관련 기술과 환경제4장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 응용기술제5장 e-비즈니스 실현기술제6장 무선 인터넷과 유비쿼터스제3부 e-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사항들제7장 e-비즈니스 통합 업무환경제8장 가치사슬과 지식경영제4부 e-비즈니스 유형과 분류제9장 B2C와 전자쇼핑몰 관련 기술제10장 전자무역 및 비즈니스제11장 경영혁신과 기업 간 거래 시스템제12장 e-마켓플레이스제5부 e-비즈니스 전략과 인터넷 마케팅제13장 e-비즈니스 전략과 실행제14장 인터넷 마케팅과 광고제15장 e-비즈니스 활성화, 법률적 정비와 조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제1장 디지털 경제1. 디지털 경제의 특징1) 산업사회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자본과 노동의 효율적 배분을 거쳐 상대적으로 자본의 가치가 커졌음2) 디지털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초래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가 배분되고 부가가치를 창출3) 디지털 혁명 → 유통과 소비과정의 변혁① 주체 : 창조적인 지식인과 기업 ② 계층구조 : 수평구조 ③ 범위 : 기술, 산업, 경제, 국가간 관계2. 디지털 경제와 새로운 패러다임1)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경영환경① 네트워크 경제 환경 - 생산과정의 분업 및 협업의 범위 확대 - 인터넷 기반 기업의 정보공유로 인한 이점: 전 세계 소비자 대상 판매, 전 세계 제품 비교 구매 - e비즈니스: 기업 간 경쟁 격화, 세계적 차원의 독과점 가능성, 물류혁신 등② 지식기반의 경영 -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 지식의 축적 ․ 확산 ․ 활용으로, ‘사회적 인프라’는 경제효과와 외부효과를 극대화하는 네트워크 -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 촉진: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출현③ 글로벌 경영 - 규제완화, 민영화, 자유화 등으로 효율을 높임 - 시장 범위: 국내시장 중심 → 세계 전체로 확대 -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④ 전자사이버 경제: 전통적인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이 사이버경제에 포함⑤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의 변화 - 산업 간의 융합과 분할이 활발히 진행 - 기업생산의 변화: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중략 -

2024.05.08 / 11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e-비즈니스, 방통대e-비즈니스, 방송대e-비즈니스, e-비즈니스시험, e-비즈니스요약, e-비즈니스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제2장 생산의사결정제3장 제품 및 기술의 선택제4장 생산시설계획제5장 총괄생산계획제6장 생산일정계획제7장 프로젝트의 일정관리제8장 자재소요계획제10장 공장재고관리제11장 작업인력의 관리제12장 설비의 보전제13장 품질관리제14장 생산관리의 주요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1. 생산 활동의 개념1) 생산 활동의 정의 ① 생산 활동: 부가가치의 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활동 ② 부가가치: 고객이 향유하게 되는 효용가치 ③ 생산의 대상: 단순이 물건을 만드는 제조만이 아닌 사후 서비스까지를 의미 ④ 생산전력과 마케팅 전략, 인재유성전략 등 타 부문 전략과의 밀접성이 최근 들어 강조2. 생산관리의 발전1) 경영학의 발전단계① 스미스의 분업이론- <국부론>이라는 명저에서 분업 이점 강조- 가장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 분업의 이점을 강조하였으며 분업에 관한 기록으로서는 맨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② 테일러의 과학적 접근법- 자유방임적 관리 반성, 과학적으로 작업을 관리함으로써 효율 향상- 현장의 관리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미국 경영학 시작- 경영학 아버지- 최초의 생산관리 연구③ 파욜의 일반관리론- 관리에 관한 일반적 이론 주장- 이론적인 공헌- 중략 -

2024.05.08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산관리, 방통대생산관리, 방송대생산관리, 생산관리시험, 생산관리요약, 생산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4장 투자의사결정제5장 자본구조 의사결정제6장 배당의사결정제7장 장기자본조달과 운전자본관리제8장 국제재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4장 투자의사결정1. 자본예산의 의의①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② 기업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성패와도 직결되어 있는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2.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밥법1) 회수기간법① 회수기간: 투자시점에서 발생한 비용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② 투자안의 의사결정 - 독립적인 투자안: 각각의 회수기간이 기업자체에서 정한 기준보다 짧으면 투자가치○ - 상호배타적인 투자안: 회수기간이 가장 짧은 것 선택③ 문제점: 화폐의 시간가치 무시,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 고려× 2) 회계적 이익률법① 투자로 인하여 나타나는 장부상의 연평균 순이익을 연평균투자액으로 나눈 비율② 투자안의 의사결정 - 독립적인 투자안: 사전적으로 기업에서 정한 값보다 높으면 투자안 채택 - 상호배타적인 투자안: 가장 높은 회계적 이익률을 가진 투자안 채택③ 장점: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회계장부의 자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④ 문제점: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 현금흐름을 직접 고려×, 사전적인 기준이 자의성일 가능성○3) 순현가법① 투자로 인하여 발생할 미래의 모든 현금흐름을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현가로 나타내어서 투자결정에 이용하는 기법② 투자안의 의사결정 - 독립적인 투자안: NPV가 0보다 큰 경우 모두 투자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 - 상호배타적 투자안: NPV가 가장 큰 투자안 채택④ 장점: 기업가치 증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경제성 평가방법4) 내부수익률법① 내부수익률: 현재가치와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동일하게 만드는 할인율(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 중략 -

2024.05.08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재무관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제4장 노출과 주의제5장 지각과 해석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제9장 구매 후 행동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제10장 태도의 형성제11장 태도변화제12장 학습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① 후퍼와 가드너(Hupfer & Gardener, 1971)에 따르면 우리가 접하는 상당수의 제품은 관여도의 수준이 낮고 의사결정과정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음② 관여도는 상대적인 척도, 절대적인 기준은 없음③ 일반적으로 주택, 승용차, 고가의 금융상품, 고가의 패션 제품, 고급 가전제품, 고가의 가구 등은 고관여 제품에 속함2. 저관여 제품의 마케팅 전략1) 저관여 제품군 후발 브랜드의 전략① 관여도를 높이는 전략② 관성적 구매를 다양성 추구 구매로 전환③ 시장세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전략2) 저관여 제품군 선발 브랜드의 전략① 막대한 광고비② 유통지배력③ 저가격④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3) 저관여 제품의 광고전략① FCB 모형의 적용② 반복광고③ 단순한 메시지④ 감각적 효과 중시⑤ 이미지 차별화4) 저관여 제품의 기타 마케팅 전략① 가격: 저관여 제품의 가격 결정은 목표 고객이 브랜드 간에 차이가 꽤 날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는 적절한 고가격이 효과적② 유통: 저관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유통망이 약한 것은 치명적이므로,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라도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하여 많을 점포에서 자사 브랜드를 취급하는 것이 중요③ 구매 시점의 마케팅활동- 소비자들은 저관여 제품에 대해서 적당히 눈에 띄는 브랜드 선택하거나 점포 내의 마케팅 활동에 의하여 구매하려던 브랜드가 바뀌기도 함- 점포에서 눈에 띄는 위치에 잘 진열하거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할인쿠폰을 놓거나 할인판매 사실이 쉽게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④ 판매촉진을 통한 사용구매 유도: 새로운 브랜드를 무료샘플로 제공하거나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사용구매를 유도하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생김⑤ 명확한 제품 포지셔닝- 중략 -

2024.05.08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비자행동론, 방통대소비자행동론, 방송대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시험, 소비자행동론요약, 소비자행동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8228;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제7장 상품매매회사의 회계순환과정제8장 유형자산제9장 무형자산 &#8228; 투자부동산제10장 비유동부채제11장 금융자산제12장 자본제13장 현금흐름표Ⅰ제14장 현금흐름표Ⅱ제15장 수익 &#8228; 비용과 회계변경 &#8228; 오류수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 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 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 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 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 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 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 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4.05.08 / 8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중급재무회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통계의 기초개념제1장 통계학의 개념제2장 집중경향과 분산도제3장 확률이론의 기초제4장 확률변수의 분포제5장 이항확률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6장 정규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1) - 자료의 특성치 분석 제2부 추정 및 검정제8장 모집단과 표본제9장 표본평균의 분포와 확률계산제10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추정제11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가설검정제12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2) - 추정 및 검정 제3부 수요예측제13장 수요예측의 개념 및 유형제14장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요예측제15장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수요예측제16장 예측오차의 측정과 예측기법의 선택제1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3) - 회귀분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통계학의 개념1. 통계학이란?(1) 의미 자료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정리,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2) 분류① 기술통계학: 통계자료를 분석, 목적에 맞도록 수집·요약·정리하는 분야로서, 도수분포표 및 각종 그래프 작성, 평균·분산 등의 대표치(집중경향)와 산포도를 구하는 과정 등이 속함② 추측통계학: 표본의 특성치들로부터 모집단을 추측하는 등 통계적 추론과 관련된 분야로서, 추정·검정·예측 등이 속함(3) 의사결정의 과정 문제제기 →과제설정 →대안도출 →대안평가 →대안수정 및 재평가 →대안선택(4) 의사결정 과정에서 통계학의 역할 및 기능① 문제제기와 과제설정에서는 자료의 수집·정리 및 분석을 함 (문제의 확인)② 대안도출 및 대안평가에서는 자료분석을 통한 확률모형을 구축함 (대안의 분석)③ 결론의 일반화: 부분적인 정보(표본)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정보(모집단)로 일반화시키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룸2. 모집단과 표본(1) 모집단과 표본① 모집단: 연구 또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② 표본: 모집단의 부분집합, 즉 모집단에서 조사·관찰의 대상으로 뽑아낸 일부분(2) 표본의 추출 모집단의 크기가 N일 때(즉 모집단의 원소(자료)의 수가 N일 때), 이 중 n개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은 의 수만큼 있을 수 있음예) N=10, n=2인 경우 N= 300, n=2인 경우 (3)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치 모집단의 특성치(모수)와 표본의 특성치(표본통계량, 통계량)는 서로 다를 수 있음- 중략 -

2024.05.08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통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송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시험,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요약,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