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다음 문항을 읽고, 답하였습니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 데 있어, 영화 자체의 완성도/감독, 배우의 파워/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다음 문항을 읽고, 답하시오.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감독, 배우의 파워/소재의 독특성과 신선함 같은 요인들의 영향력을 자세히 설명하시오.5.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의 방식이 어떻게 영화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6. 참고문헌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영화는 우리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예술 형식 중 하나이다. 영화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선사해 준다. 이러한 영화는 그 자체로 하나의 제품으로써 상업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영화가 상품으로서 가지는 다섯 가지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1) 영화 PPL에 대한 정의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에 특정한 제품을 삽입하여 영상 매체 속에 자연스럽게 등장시키는 마케팅 전략 방식이다. 이는 관객, 다시 말해 잠재적 소비자의 무의식에 상품을 인식시키는 간접 광고 기법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광고나 스폰서십과는 달리 광고 메시지가 보다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감정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PL은 영화를 제작할 때 각 장면에 사용될 소품을 적절한 장소에 배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성공적인 영화 마케팅을 위해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프로모션(Promotion) 네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된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강승구장일이성민(2022). 영화산업과마케팅. KNOU PRESS정민정(2003) 영화 속에 삽입된 PPL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박미애(2017), 택시운전사①‘천만이 곧’ 흥행비결은 ‘버즈 마케팅’ 이데일리곽몽맹(2013), 영화 PPL에 대한 인식이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 및영화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배치 유형에 따른 한/ 중 관객 비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 영화 PPL에 대한 정의, PPL의 장점과 단점, 영화의 마케팅 믹스, 마케팅의 요인, (2024학년도 1

img

사회문제론 기말 202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 불평등의 개요2) 건강 불평등을 보는 관점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6) 건강행태 요인7) 사회심리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건강불평등은 1980년대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사회학과 보건정책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국내에는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건강불평등 이슈가 제기된 이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해 왔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은 거시적 측면에서 선진국과 후진국간, 국가 간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 간의 불평등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상경?권태연(2008). 사회경제적 지위가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생애 주기별 차이에 대한 탐색적 고찰.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 30.김동진(2014). 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순양(2010).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로컬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구축방안. 한국행정연구, 19(2).김혜련,강영호,윤강재,김창석(2004). 건강수준의 사회계층간 차이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최경희, 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 (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지, 56권 3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산업보건 vol.353.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8).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옥진(2014). 우리나라 노인의 건강불평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부(2011). 도시 남성노인의 역할상실, 고독감이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주현(2009).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훈희(2015).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사회경제적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 불평등,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불평등문제, 사회문제론 2024

img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글과생각1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Ⅲ. 결 론 Ⅰ. 서 론예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안빈낙도의 삶을 살면서 그들 나름대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글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명미당(明美堂) 이건창(李建昌:1852~1898)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다. 생몰연대에서 보듯 그는 19세기의 절반이 꺾어진 무렵 태어나 20세기를 2년 앞두고 죽은 구한말의 지식인이다. 조선조 500년의 글쓰기 전통은 이건창이라는 한 개인의 붓을 빌어 비로소 완성되었다. 현실의 모순과 타협하지 않고 싸우고 싸운 흔적이 역사를 상고하고 문예를 비평하고 정책을 논하고 취미를 완상하고 삶을 철학하는 과정에 순고정대하게 녹아있는 것. 이것이 바로 이건창의 문장이 갖는 구절양장(九折羊腸)의 표정이다. 신라시대의 학자 최치원이 가야산에 머물며 세상의 어지러움 속에서 고뇌를 극복하고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이라는 한시를 지었다. 마음(情)을 나누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공간이자 책(BOOK)이 가득한 곳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 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공용, 글과생각, 교재제1부 옛문인의 글과생각에서 내용요약하고 자신의견해를 글로쓰시오, 2020-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우윤식,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2004.-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 문자신견해피력, 글과생각1 이건창의

img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1. 공동생활의 속성과 변동양상1) 정의와 유형- 비교적 장기간 동일 목적 또는 동일 환경 하에서 서로 도우며 사는 것- 인간이 참여하는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상- 개인⦁집단에 따라 공동 목적 실현을 위한 참여, 희생, 헌신을 달리한다.- 가정생활, 직장생활, 국가(정치)생활2) 공동생활의 속성-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협동, 경쟁, 갈등)한다.-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구성원들의 공동생활 방법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구성원의 의사결정에 따라 운영된다.3) 현대사회의 변동양상(1) 개방화 : 신분을 초월한 인간관계의 무제한적 확장- 다양한 사람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문화교류 : 생활의 다양화, 문화의 발전(2) 다원화 : 행동이나 생활에서 획일성 탈피- 문화 다원주의 또는 다문화현상의 인정 및 이해필요(3) 정보화 : 정보교류의 폭증화- 개방화와 다원화를 가능하게 만든 기반조건- 정보화의 결과 새로운 사회형태 등장① 구조적 차원 : 네트워크 사회- 정보맥 사회, 교류다원화 사회 : 상호 연관성, 다원적 관계 증가② 제도적 차원 : 유연사회- 제도가 신축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 다원적⦁다문화적 상황으로 변화③ 문화적 차원 : 사이버 사회-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근거 없는 소문 퍼 나르기 금지- 스팸메일, 선정적 이미지, 인신공격, 무책임한 선동적 글쓰기 금지2. 공동생활의 형태와 준거체제1) 준거체제로서 신념체계- 행동 목적, 행동 원칙, 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에 대한 일관된 신념- 일관된 유형의 사회적 행동 유발2) 신념체계에 따른 사회적 행동의 구분(1) 행동목적에 대한 신념- 사익주의 : 사익과 공익이 대립될 때 사익 우선- 공익주의 : 공익 우선(2)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신념- 절대주의 : 객관적 원칙과 규범에 따라 판단(법칙론적, 의무론적)- 상대주의 : 주관적 동기나 형편에 따라 판단(목적론적)(3) 결과의 책임소재에 대한 신념- 자기책임주의 :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에 따른 결과로 인정- 외부책임주의 : 타인이나 사회 환경구조, 행운 등에 의한 결과로 간주3) 신념체제에 따른 인간형(1) 공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공익주의, 윤리적 행태,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논리에 부합, 공동체의식에 의한 문제해결, 살신성인(2) 공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비합리적 공익주의, 집단이기주의 형태- 비합리적인 방법이라도 집단에 이익이 되면 사용- 집단간 이해관계와 책임소재와 관련된 갈등발생(3) 사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사익주의, 전형적인 시민 또는 경제인의 속성(4) 사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자기 중심적 신념체제. 자의적. 비합리적사익주의* 합리적인 이익추구형(이상적유형) : 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1,3)비합리적인 이익추구형 : 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2.4)4) 공동생활의 준거체제(1) 자의성 : 주관적 의도가 기준- 사회규범과 공동체의 이해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2) 합법성 : 객관적 규범(관습,법)이 기준- 개인의 자의성을 제어하는 역할- 신념체제나 이해관계가 다른 사람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합리적 해결수단- 공동생활 유지를 위한 법의 조건 : 사회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법- 한계 : 타인 배려와 같은 높은 가치 실현 불가(3) 도덕성 ; 초개인적, 초사회적인 보편적 원칙- 개인(자의성)이나 시대(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님- 중략 -

2024.04.29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4.04.29 / 5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청소년 학습이론 1. 행동주의1) 고전적 조건화① 고전적 조건화란 무조건자극과 중립(또는 중성)자극을 함께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무조건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중립자극에 대해 무조건반응과 같은 조건반응을 얻는 새로운 연합의 과정② 20세기 초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가 개의 소화과정 연구에서 발견③ 조건화 형성과정의 설명- 시간적 근접성: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0.5초 정도 선행할 때 조건형성이 가장 잘 이루어짐- 연합의 빈도: 중립자극이 조건자극으로 조건화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여러 번 반복되어야 함- 연합의 강도: 중립자극 또는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횟수가 증가할수록 조건반응의 강도 증가 ④ 고전 조건화를 통한 학습과정- 일반화: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 - 변별: 특정 소리가 난 후에만 음식을 줌으로써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구별해 내도록 하는 것-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화된 자극만을 계속해서 주면 조건 반응이 점차 희미해지고 결국 소멸하는 것 2) 조작적 조건화① 손다이크의 연구- 고양의 실험- 학습은 문제해결을 위한 시행착오 과정 - 효과의 법칙: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스럽거나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약화 - 연습의 법칙: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반복하면 할수록 결합이 견고해지고 더욱더 오래 보존- 준비의 법칙: 자극과 반응에서 학습자의 반응준비가 되어 있을 때 만족스러운 반응, 즉 만족스러운 결합이 이루어짐② 스키너의 연구 - 스키너 상자: 쥐(비둘기), 원판과 지렛대, 음식 보상, 지렛대를 누를 때 음식으로 보상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반복-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행동 →보상(강화)→조작적 행동의 반복(=학습)- 학습: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강화를 통해 일어남-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보상보다는 불규칙적인 보상이 더 유용 3) 사회학습① 반두라의 모방학습- 학습에 미치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모두 고려- 행동주의의 외적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의 한계 탈피- 인간이 처한 환경에서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짐② 간접경험을 통한 학습- 학습이 직접적인 조건화나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대리강화, 대리처벌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과정을 연구에 포함하여 학습에 대한 관점 확장-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4.29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4.29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4.04.29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4.04.29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4.29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4.04.29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근현대속의한국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문화산업과문화기획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