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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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제마케팅

2. 표준화와 차별화
2.1 표준화
2.2 차별화
2.3 표준화와 차별화의 배합

3. 국제마케팅믹스
3.1 제품
3.2 가격
3.3 유통
3.4 판매촉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제마케팅

마케팅이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고객에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보통 마케팅은 판매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비욕구의 파악 및 개발, 제품개발, 유통, 가격설정, 판매촉진, 사후서비스 등 판매뿐만 아니라 그 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활동을 포함한다. 그래서 국제마케팅은 기업이 국제적인 차원에서 자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행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다른 국제경영활동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국제마케팅에서는 국가마다 그 국가 고유의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2. 표준화와 차별화

국제마케팅에서 직면하는 중요한 하나의 문제는 여러 지역에 걸쳐 동일한 마케팅을 하느냐 혹은 지역마다 다르게 하느냐의 문제이다.

2.1 표준화

표준화(standardization)란 세계 여러 나라에 걸쳐 공통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세계 각 시장에 동일한 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생산과 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하나의 광고를 세계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광고제작비를 줄일 수 있다. 세계화는 세계 각지 사람들의 소비수요를 동질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표준화 전략의 적용 범위가 점점 넓어져 가
고 있다. 그러나 제품에 대한 소비자 기호나 영업환경에서 지역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한 제품이 모든 시장에서 잘 받아들여지기는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표준화는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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