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원가관리회계의 신경향 ` 6시그마 전략, IBM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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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경영은 통계적 품질관리, 현장의 무결함운동, 프로세스 혁신(BRP), 고객만족 등 다양한 경영혁신 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진 품질관리기법이다. 6시그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생산현장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는 전통적 품질 관리와는 달리 회사내 전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15년 동안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고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 및 공공부문, 심지어 국군까지 확산되어 발전하였다. 또한, 현재 다양한 경로로 6시그마 자격을 얻을 수 있고 품질부서나 생산부서에서는 거의 필수 자격증이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도 6시그마는 계속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1. 6시그마의 의미
2. 기업의 운용 방법
3. 도입 원인
4. 사례 분석
본문내용
6시그마경영은 통계적 품질관리, 현장의 무결함운동, 프로세스 혁신(BRP), 고객만족 등 다양한 경영혁신 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진 품질관리기법이다. 6시그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생산현장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는 전통적 품질 관리와는 달리 회사내 전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15년 동안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고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 및 공공부문, 심지어 국군까지 확산되어 발전하였다. 또한, 현재 다양한 경로로 6시그마 자격을 얻을 수 있고 품질부서나 생산부서에서는 거의 필수 자격증이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도 6시그마는 계속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남양호, 제조기술 기반의 원가경쟁력 강화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배영일,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2002
배영일 조용권,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2005
정기붕, 6시그마 이렇게 해야 성공한다, 현대경제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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