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개념, 현황, 특징 및 향후 전망 [공유오피스,공유경제,소호오피스,위워크,패스트파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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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개념, 현황, 특징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공유오피스 개념
2. 공유오피스 특징
3. 공유오피스 현황 및 증가이유
4. 공유오피스 비교 (2018년 기준)
5. 공유오피스 단점
6. 공유오피스 시장전망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유오피스 개념
공유오피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공유오피스는 건물의 일부나 전체를 임대한 뒤 개별 업무공간으로 쪼개 입주자(혹은 입주기업)에게 재임대하는 사업이다. 기존 오피스와 달리 책상 단위부터 중대형 면적까지 임대 규모가 다양하며 회의실 등 활용도가 낮은 공용공간을 공유하는 형태다. 국내에서는 2015년 ‘패스트파이브’가 처음 시작했다. 2016년 글로벌 공유오피스 업체인 ‘위워크’가 국내에 진출했다. 사실 공유오피스는 낯설면서도 익숙한 개념이다. 사무실을 나눠 쓰는 것은 20여년 전부터 ‘소호오피스’ ‘비즈니스센터’ 등의 명칭으로 존재해왔다. 여기에 도심의 좋은 입지와 고급빌딩, 각종 업무지원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등이 더해져 공유오피스가 탄생한 것이다. 과거 소호오피스 등은 돈이 부족해 어쩔 수 없이 찾았던 공간이었던 반면 공유오피스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모인 커뮤니티에 들어가기 위해 선택하는 공간이라는 게 다르다. 공유오피스는 공간을 빌려주면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드 오피스(Serviced Office)’와 공간을 통해 네트워크를 만들어주는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s)’로 구분한다. ‘서비스드 오피스’는 개별 업무공간과 함께 전화응대 및 우편물 관리, OA서비스 등의 업무 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법률·총무·금융 등의 업무 지원이 추가되며, 정기적인 이벤트를 통해 입주자 간 네트워킹 및 협업을 시도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현재 대부분의 공유사무실들이 강남역, 삼성역, 논현역, 홍대역 등 초역세권에 자리하고 있어 직원이나 외부인이 찾기에 매우 좋은 입지 요건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1) 인기만점 공유사무실 4곳 비교해 보니/백봉삼/2018.01.24
2) 국산 공유오피스 ‘승승장구’, 마냥 웃을 수 없는 이유/우주성/2020.07.16
3) [차세대 유니콘⑦ 패스트파이브] 위기를 기회로 바꾼 공유 오피스/조유비/2020.06.29
4) ‘공유 오피스’ 시대/이성희/2019.03.03
5) [기획]공유오피스 전성시대 언제까지 이어질까/신영욱/2019.02.20
6) 진화하는 공유오피스…통근버스?키즈존 등 차별화 서비스 속속 등장/김남영/2019.05.27
7) 코로나에 공유오피스 시장 모처럼 '활기' 왜?/박종화/2020.03.31
8)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국내 공유오피스 시장 발전과 향후 전망/이호현/2018.01.17
9) 혁신의 산실인 줄 알았더니... 생각과는 달랐던 공유오피스/강일용/2018.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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