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보건사업 - 형태, 사업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신보건사업
정신보건사업은 지역사회 내에서 취해지는 모든 정신건강서비스를 의미하며 정신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정신질환자의 전인적 치료, 재활, 사회복귀, 예방과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보건사업은 치료와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사상으로는 탈시설화를 지향하는 정상화 이론에 기반을 두고 인간존엄의 현실화를 위해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한국사회 역시 정상화 이론의 영향 아래 1995년 정신보건법을 제정하여 정신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해서 관리하던 체제에서 지역사회에 통합시키려는 노력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2006년 6월 현재 정신보건기관 시설현황
분류
내용
정신
보건센터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
시설
사회복귀
시설
알코올
상담센터
계
국공립
민간
기관수
137
18
1,079
57
147
26
1,464
출처 : 보건복지부, 2007년도 정신보건사업안내, 2007.
1)정신보건센터
정신보건센터는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관련 상감, 교육, 홍보를 통해 정신질환자가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되거나 고립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원조를 하며 고위험군에 속하는 주민에 대한 교육, 상담을 통해 정신질환으로의 이환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의 정신보건사업의 정책방향은 정신보건센터를 중심으로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사회복귀시설, 알코올상담센터 등의 연계와 조절을 통해 지역사회중심의 통합적 정신질환자 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한국사회는 2009년까지 모든 시·군·구에 정신보건센터를 설치할 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