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Search if Teamworking in a Major Supermarket A Fig-Leaf for Flexibi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for Flexibility?
- 이 장은 대형 수퍼마켓에 lean production(재고예측과 생산계획의 안정화를 기반으로 하는 도요타 공장의 방식) 도입 이후의 팀체제로의 경영 변화를 살펴봄.
- lean 방식은 팀체제에 ‘표준화와 업무 개인화’를 수반하게 함.
- 기존의 선임 노동자(리더역할을 하는)를 새로 바꾸며 new lean team은 세가지 형태를 가짐
1. 일종의 팀정신(team spirit) 개념을 도입해 노사간 파트너쉽이 필요함을 강조해 회사를 일종의 거대한 하나의 팀으로 통합
2. 핵심기능인 계산대와 상점의 물건을 채워넣는 주변의 일을 나누어 유연하게 일을 하도록 함
3. 정육이나 제빵, 불량탐지반과 같은 업무는 유연하지 않게 유지함.
- 새로운 경영기법인 lean production 실제 일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봄. 특히 주야교대 야간근무, 식료품, 계산팀을 포함한 계산대 기능과 물건을 채워넣는 팀을 중심으로 살펴봄.
The teamworking debate
- 지난 20여년간 확산 된 팀제도는 자동차 공장에서부터 시작되어 서비스 분야까지 확대되고 현재는 콜센타까지 퍼짐.
- Womack, Roos and Jones(1990)은 lean team을 지지함. 팀제를 통해 팀원들의 자율성, 의사결정, 기술 및 지식의 공유와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됨을 주장.
- Rinhart et al(1997)는 Womack의 주장이 모순적이라 반박. 자율성은 과거의 팀제에서나 가능했지, lean team은 top-down 방식이서 불가능함을 주장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