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의 도입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BSC의 도입 배경
1. 새로운 평가제도의 등장 배경
일반적으로 평가는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과거에 행한 의사결정과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에 머물러 왔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이유는 성과측정이 재무적인 지표에 주로 의존하여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재무적 지표는 기업의 전략과 연관되어 있지 않고, 매우 요약된 지표이고 상대적으로 과거의 실질정보이며, 사후적인 결과를 강조할 뿐 미래의 경쟁력에 대한 지표로서의 역할로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다. 즉, 재무적 성과측정치에 의존하는 성과평가시스템은 경쟁적인 환경을 뚫고 나가는 조직의 궤적을 안내하고 평가하는 데에는 부적절하다. 또한 이것은 최근의 회계기간 내에 관리자들의 조처들에 의해 창조되었거나 파괴된 대부분의 가치를 포함하지 못하고 있고, 미래의 재무적 가치들을 창조하기 위해 오늘 취해질 조처들에 대해서는 적절한 지침을 제시하지 못한다.
성과측정은 기업의 현재 건강상태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상황에 대한 초기 경고 지표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하며, 미래에도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업전략을 최신화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또한 성과측정 결과를 보상으로만 연결시키는 경우가 많다. 물론 보상과의 연계를 간과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보상만을 강조할 경우, 성과를 측정하는 근본적인 목적 즉, 기업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미래에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성과측정 본연의 역할을 간과하는 중대한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재무적 측정영역에 세 가지 관점의 비재무적 측정영역(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혁신 및 학습 관점)을 균형 있게 포함시킨 BSC가 등장하게 되었다. BSC에는 과거의 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측정지표들뿐만 아니라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리고 조직의 학습 및 성장 등과 같은 비재무적 측정지표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논리는 비재무적 측정지표가 장기적으로 미래의 재무적 성과를 나타내는 동인이 되기 때문에 이들을 측정하지 않고는 올바른 평가가 되지 않는다는 사고에서 비롯된다.
2. BSC에 대한 고찰
◆ BSC의 4가지 관점
BSC는 재무지표 일변도의 기존 성과평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비전과 전략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요소(미래의 성과창출동인)를 4가지 관점에서 균형되게 평가하는 새로운 전략적 성과평가시스템이다. 이 4가지 관점에는 재무적 측정지표와 이를 보완하면서 미래의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고객만족, 내부 프로세스, 조직의 학습 및 성장능력 등 비재무적지표들과 관련된 세 가지의 운영측정지표(operational meas-ures)가 포함되어 있다[Kaplan and Norton, 1992]. 이러한 복수 성과측정치들이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잘만 구축된다면 전략수행의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BSC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제공해 줌으로서 경영자는 이 BSC를 이용해서 사업을 네 가지 관점으로 살펴 볼 수 있다.
- 우리 기업은 주주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재무 관점)
- 고객들은 우리 기업을 어떻게 보는가? (고객 관점)
- 우리 기업은 어떤 점에서 탁월해야 하는가?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우리 기업은 지속적으로 가치를 개선하고 창출할 수 있는가? (혁신 및 학습관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균형성과표] 균형성과표(BSC)의 기본이론과 사례
  • 도입사례1) 국내의 도입사례 - 부천시① 추진 배경부천시는 2003년 상반기 BSC가 구축되기 전까지 99년부터 MBO(managementbuy out)에 의한 성과관리 평가를 시행했다. 행정자치부의 지침과는 별도로 자체 개발한 MBO 프로그램은 타 자치단체와 중앙부처의 벤치마킹대상이 될 정도로 우수하였다. 그러나 MBO는 공무원들이 기존에 하던 업무를 인정하지 않고 매년 새로운 목표를 세울 것을 요구하였다. 이는 공무원들의 업무 특성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선택으

  • BSC(균형성과표)의 특성과 사례
  • BSC(균형성과표)의 특성과 사례■ 목차1. 균형성과표(BSC)란?2. 기존의 평가시스템과의 차이점1) 참여정도의 차이2) 평가내용3) 평가관점의 차이4) 시간지향성의 차이5) 평가기간6) 평가결과 반영상의 차이3. BSC 적용을 위한 핵심 성과지표4. 균형성과표(BSC)의 4가지 시각1) 재무시각2) 고객시각3)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시각4) 학습과 성장시각5. 균형성과표의 인과관계6. BSC의 구축 과정 및 단계7. 미국 샬롯시의 BSC 구축사례1) BSC의 도입배경2) BSC

  • 균형성과표,균형성과표특징및효과,균형성과표도입,BSC,BSC특징및효과,BSC도입,LG디스플레이
  • LG 디스플레이contents1.LG. PHILIPS LCD에서 도입된 BSC2.LG. PHILIPS LCD의 BSC 도입배경A. 균형성과표(BSC)의 의의B. 균형성과표(BSC)의 도입배경C. 균형성과표(BSC)의 네 가지 관점D. 균형성과표(BSC)의 특징 및 효과E. 균형성과표(BSC)의 도입 이점 환경 분석BSC 도입단계 분석BSC의 문제점과 향후 연구 방향2.LG. PHILIPS LCD의 BSCcontents3.LG. PHILIPS LCD4.LG. PHILIPS LCD 현황BSC는 성과 측정에 다양한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 과거, 현재, 미래의 성과 및 가치를 평가한다. BSC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BSC 도입사례
  • BSC를 도입, 추진하게 되었다.3. 구축과정BSC 시스템 구축단계는 회사의 전략을 분석한 후, 비전 달성을 위한 CSF를 도출하고, 이를 BSC의 4가지 관점으로 재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략지도(Strategy Map)를 구성한 후, 각 CSF별 KPI를 도출하고, 도출된 KPI를 중심으로 BSC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BSC 시스템의 구축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과 같다. BSC 시스템 구축 프로세스1) 비전 및 전략 확인 단계KOTRA는 2004년 하반기 새로 비전을 설정한 후 (그림

  • [관리회계] 포스코 BSC 도입사례
  • 포스코BSC 도입 사례포스코의 BSC-BSC 도입배경-BSC의 구축 과정-전략지도와 KPI-BSC의 활용과 효과포스코BSC 도입 사례BSC 도입배경급변하는 경영환경 - 공기업에서 민영화에 따른 기업환경 변화공기업민영화경영 패러다임ShareholderismStakeholderism포스코 이미지제철보국의 국민기업글로벌 우량기업이해관계자 기대주주국가 경제 발전 기영지속적 높은 투자가치 실현고객안정적 소재 공급사업성공에 기여직원평생 직장높은 보상과 자아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