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망 시장의 동향과 문제점 및 신규 진입 사업자들의 발전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파워콤’의 인터넷 망 시장의 신규 진입과 기존 업체들 간의 경쟁 심화

2. 인터넷 망 시장의 특징과 성공하지 못한 기업의 선례

(1)최근 한국의 인터넷 시장 발전과 서비스 망 시장의 특징

1)최근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징과 발전

2)인터넷 서비스 망 시장의 특징

‧ 초기의 높은 투자비용 ‧ 적은 한계비용 ‧ 급속 통신 기술 발전 속도
‧ 일정수익의 발생 ‧ 시장의 한계성 ‧경기변동 사이클에 덜 영향 받음

(2)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망 시장의 특징
‧급속한 성장 및 발전 ‧지나친 과열구조

(3) 성공하지 못한 기업의 사례
‧ ‘두루넷’의 실패

3. ‘파워콤’의 시장 진입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 방향
‧ ‘파워콤’의 유리한 시장 진입 조건

‧ 디지털 방송과의 결합을 시도한 ‘유니쿼터스’ 사업 전개

4. 지역방송 인테넷 서비스의 ‘파워콤’에 대한 경쟁 대응 전략 모색

‧ 속도와 서비스 안정성 확보 ‧ 다양한 미디어의 상품/서비스 융합
‧ 다른 경쟁사와의 협력 ‧ 가격면의 경쟁우위 확보
‧ 지역광고로부터의 수익
5. 무선 인터넷 사업에 관한 지역 시장 서비스 업체의 대응 방향

‧ 정액제 기반의 요금과 다양한 결합서비스의 조기 제공
‧ 인터넷 TV의 상용화
본문내용
1)초기의 높은 투자비용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할 경우, 투자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새로운 제품이 개발될 경우, 그 제품에 맞는 새로운 인프라 구축에 높은 비용이 들면, 또한 공장 설비 구축비용과 기타 판매비, 관리비, 생산비들을 고려할 때, 타 산업에 비해 초기 고정투자 비용이 높게 드는 산업 분야이다.

2)적은 한계 비용
고속 인터넷 산업 분야는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해 한계 비용이 적게 든다. 즉, 초기에 소비자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모뎀, 통신 케이블 등)를 제공하면, 그 이후로는 특별한 소모품이나 관리비가 들지 않는다(단, 예외적 상황-사고, 분실, 이사 등을 제외)

3)급속 통신 기술 발전 속도
전체 통신 산업 분야가 그러하듯 초고속 인터넷 통신 분야도 기술 변화가 급변한다. 예를 들어, 기존 전화 모뎀의 경우 최고 56kbps였던 속도가 DSL(Digital Subscriber Line)방식으로 바뀌면서 불과 1년 만에 Mbps급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타 기업들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전송방식을 위해 기업들의 통신 기술의 개발을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고, 이로 인해 초고속 인터넷 통신 분야에 기술 개발은 급격히 변화 하고 있다.

참고문헌
1)우영수(2003), 하나로통신 전략기획실장 “인터넷 접속시장 경쟁동향과 경영전략” p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논문
2)문병준 외 5명(2004,) “글로벌마케팅” p117 경문사 개정판 2쇄
3)박종훈, 권영주, 한용규(2003 6.4), "최근 통신시장 현황 및 시사점" p12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슈 리포트
4)박용우, 신성문, 이광춘(2003. 12. 31),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전환요인 연구’ p5~6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슈 리포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향후 5∼10년간 기술 및 서비스 개발과 기업전략 측면에서 융합의 획기적인 진행과 이에 부응하는 융합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방송통신융합은 시장구조 측면에서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의 상호 교차 진입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기존 시장의 포화에 따라 신규 수입원을 창출하고 네트워크를 효율적 활용하고자 하는 유인이 상호 교차 진입의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 통

  • 블리자드 엔테테인먼트 국제경영전략
  • 인터넷서비스의 보급률에 기인한다. 초기 온라인게임 시장은 PC방 사용자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개인사용자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더욱이 비디오 콘솔게임기가 보급되면서 콘솔게임용 온라인게임 사용자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2 온라인게임 시장의 주요 동향 ①서비스 형태의 변화 초기 온라인게임은 개발사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초기 마케팅의 한계 및 서비스운영에서의 운

  • [물류관리] E-Logistics의현황과전망
  • 동향 E-Logistics의 현황■ e-Logistics 의 전개 형태■ 4자 물류와 e-Logistics■ Mobile Commerce와Mobile Logistics■ Collaborative CommerceE-Logistics의 구축사례2-1. 국내 E-Logistics 시장2-2. 해외 E-Logistics 서비스Ⅲ. E-Logistics의 문제점 및 당면 과제1. 국내 E-Logistics 서비스의 문제점2. E-Logistics 정보 서비스의 당면 과제3. 정부의 과제Ⅳ. E-Logistics의 발전방향21C 물류의 특징전망과 E-Logistics의 발전전망Ⅰ. E-Logistics의 개념 및 등장배경1. 인터넷 글로벌 네트워크와 사이버

  • [정보통신] 텔레매틱스 기술정책에 관한 연구
  • 최근 자동차 산업의 양적 성장과 관련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하여 시너지 효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이에 텔레매틱스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정책분석을 통하여 바람직한 정책수립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성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먼저 2.1절에서는 텔레매틱스의 개념과 서비스 및 그 구성요소에 대한 기술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2.2절에서는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텔레메틱스 시장 분

  • [학사][방송학] 다채널 시대 방송사업자간 공정경쟁 방안 연구
  • 시장진입 규제에 의해 과점적 구조로 유지되었던 방송산업의 신규 사업자 진입과 퇴출이 비교적 자유로운 경쟁구도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은 매체의 기술특성상의 차이로 인해 사업자 구조 및 서비스의 내용도 조금씩 달랐는데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매체간 차별성이 점차 약화되고 특히 디지털 방송의 도입으로 매체간의 경계영역을 급속히 허물고 있다.이와 같은 방송환경의 변화로 이제 지상파, 케이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