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법 - 우리나라 불공정 거래의 양태와 법적 규제 형태 및 문제점을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자본시장법
우리나라 불공정 거래의 양태와 법적 규제 형태 및 문제점을 설명하라.
1. 불공정거래의 양태
1) 내부자 거래
내부자거래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임직원 및 주요주주 등 이른바 내부자가 신인의무 또는 그 직무와 관련하여 지득한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아니한 해당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내부자 이외에도 이들로부터 정보를 전달받은 정보수령자나 해당 정보에 합법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전문가들도 내부정보를 이용한 증권의 거래가 금지되어 있다. 또한 기업매수와 관련한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매수대상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도 내부자 거래의 범주에 포함된다.
전형적인 내부자거래는 회사의 내부자가 미공개정보에 기하여 회사의 증권을 거래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① 회사의 임직원 또는 주요주주 등 이른바 내부자 및 준내부자, 정보수령자가 성장법인의 신고사항( <증권거래법> 제 186조 제 1항 ) 중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공개정보를 이용하여 상장법인 또는 등록법인이 발행한 유가증권을 매수하거나 매도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득하는 경우를 말한다.
② 누구든지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공개정보를 공시하지 않고 이용하여 증권을 매매거래 함으로써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내부자거래 [insider trading] (증권용어사전)
미공개정보 이용은 증자, 우량회사와의 합병, 이익 발생과 같이 회사의 경영상태가 좋아지는 정보와 부도, 손실발생, 자본잠식과 같이 경영상태가 나빠지는 정보를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전에 해당 회사의 주요주주, 임직원 및 회사와 관계있는 자들에게 제공하여 정보를 알고 있던 이들은 이익을 보고, 이를 몰랐던 일반인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행위이다.
이러한 내부자 거래의 사례를 보면 상장폐지를 예상하고 미리 주식을 매도한 사례가 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인수, 합병 정보를 활용한 부당이익 취득 사례가 있다. http://fninside.hyundaicapital.com/640
2) 시세조종
시세조종이란 시세를 등락시키고 타인이 이러한 상황을 공정한 것으로 오인하도록 함으로써 이득을 꾀하는 일은 범죄행위 일 뿐만 아니라 자유경쟁적인 수급관계를 붕괴시킴으로써 증권시장의 존립자체를 흔들어 국민 경제발전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서완석, "시세조종에 관한 법적문제-증권거래법 제 188조의 제 4항을 중심으로-", 경원법학 제 1권 제 1호, 경원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112-113쪽
시세조종은 자유로운 수급상황에 의해 정상적으로 형성되어야 할 주가를 특정세력이 인위적으로 상승, 하락 시키는 것이다.
① 특정 주식의 거래가 성황을 이루고 있는 듯 잘못 알게 하기 위하여 상대방과 사전에 약속하고 주식을 매매하거나(통정매매)
② 불필요한 매매수수료를 부담하면서 자기계산 계좌에서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가장매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