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외식산업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식산업실무학계론
교제 요약
한국의 외식산업 현황
★외식산업의 개념
★21세기 외식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의식변화
★외식산업의 유래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천과정
☆외식산업의 개념
외식산업이란?외식산업이란 현대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삶의 조건으로서 지구촌 글로벌화를 통해 21세기에 있어 점차 문화공간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그 의미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메뉴와 서비스로 승부를 내걸던 많은 외식업체들은 다른 점포와의 차별을 위해 유.무형의 요소들을 제공하기 위해 또 다른 경영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흔히 외식산업에서는 입지력,상품력,서비스력,점포력,운영관리력 등을 성공요인으로 보고 있다. 외식산업은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음식을 다루는 사업으로서 외식사업 경영은 이익창출의 측면과 함께 사회적 사명감이 요구되는 직업이다.또한 문화공간의 창조자로서 다방면의 지식과 정보,감성과 국제적 감각,패션성,인간성 등을 더욱 필요로 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자 스스로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21세기 외식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의식변화
외식산업의 성공요소가 ‘맛’이였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맛’은 이제 기본이 되었고, 그 밖에 수많은 요소들이 그 업체의 성공을 좌우한다. 까다롭기 그지 없는 소비자의 비위를 맞추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변화 트렌드는 지금까지 접하지 못한 이국취향의 레스토랑,외국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식당이나 한 곳에서 여러 음식을 즐기는 푸드 코트 등 이색적인 식당들이 있다. 레스토랑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미래를 전망하려면 우선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과 식(食) 행동을 분석 논의 하는것이 음식 자체에 대한 연구와 개발보다 중요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식(食) 행동의 변화를 읽기 위해 경제.사회 환경에 대한 전반적 성향을 읽을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은 편의 지향,맛 지향,건강 자향이 중심 축을 이루며 또한 환경 지향,가치 지향,개인화 지향,노스탤지어 지향 상품이 부수적인 역활을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외식산업의 이해에서 제시된 소비자의 성향은 오늘 날 외식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잘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국내외 정치나 경제 및 사회,문화 등 수많은 요인들이 레스토랑 비즈니스의 미래를 어렵게 많들고 있다.허나 거시적으로 보면 레스토랑 비즈니스의 흐름은 소비자의 사회적 여건변화에 의존할수 밖에 없으므로 위에 언급된 여건들이 미래 레스토랑 비즈니스에 근간이 될 것이다.그 중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것은 제품형태이다.사회생활의 양상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이 식품을 언제,어떻게,그리고 왜 먹느냐는 것이기 떄문이다.
다시 말해 미래의 상품은 제품의 기능보다는 오히려 제품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가 중요하므로 제품의 형태와 분위기의 연출이 가장 많이 변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미래에 성공할 레스토랑 비즈니스를 전망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식품기업사업계획서
  • 한국라면의 세계화와 외식산업 진출로 국내 타 라면회사와의 경쟁우위점유사업기대효과- 농심의 라면외식사업진출로 인한 농심제품의 매출증진사업전개 방안 - 외식사업부서 신 설립, 차후에 계열사로 독립2011년 1호 점 오픈2025년까지 국내매장 50호 점이후, 해외 시장 진출로 한국라면의 세계화3. 경영진구성기획담당자 : 이진호 – 현재 (주)농심 기획관리부 팀장4. 산업현황전체상권 - 현재 라면전문점은 테이블서비스형태의 일본식 라면전문

  • [국제경영] OUTBACK(아웃백) 한국진출의 성공 전략에 대하여
  • 산업 구조 분석 - 시장현황1990’s고도성장기를 맞은 미국 외식산업1990’s한국외식산업의틈새시장 발생OUTBACK의한국시장 진출진출 당시 현황OUTBACKSteakHouse잠재적 진입자의 위협대체재공급자의 교섭력구매자의 교섭력기존기업간의 경쟁정도3. 외부환경과 전략분석OUTBACK전략 분석외부환경분석산업 구조 분석 – 5FORSE3. 외부환경과 전략분석OUTBACK전략 분석외부환경분석산업 구조 분석 – 포지셔닝 맵3. 외부환경과 전략분석OUTBACK전

  • (사)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기업보고서(NR1)
  • (주)한국외식산업연구소 기업보고서(NR1)
  • (사)한국외식산업진흥원 기업보고서(NR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