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성은 사업 부서별 조직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특히 2009년도부터 이재용 부사장이 경영에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기업의 조직구조를 각 부서별 목적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도록 조직을 단순화하고 창조적인 생각을 개발하기 위해 수평적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부서는 반도체 사업부, LCD 사업부,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무선 사업부, 네트워크 사업부, IT솔루션 사업부, 생활가전 사업부, 카메라 사업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독립된 부서로서 경영을 한다.
2. 조직구조의 장단점
우선 삼성의 사업 부서별 구조는 단순한 ‘사업 부서별’ 구조의 장점을 많이 가진다. 첫째로 사업 부서별 목적에 전념할 수 있게 되고 둘째로는 전문화로서 이는 그동안 국내 가전제품, 핸드폰 시장 점유율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각각 부서가 부서의 제품에 집중하여 이끌어낸 기술로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 성장시킬 수 있었다. 사업부서별 구조의 전형적인 단점, 바로 소통의 부재로 오는 자원/노력의 중복, 지나친 경쟁 등은 이재용 부사장의 전사적인 경영으로 삼성전자 전체를 지휘하며 각자의 목표로 가다가 회사의 목표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길을 잡아 주고 있다. 그러나 외부 업체와의 교류가 적은 이 구조는,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애플의 네트워크 구조와 비교해 보았을 때는 조금은 힘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삼성은 특히 소프트웨어쪽에 많은 약점을 보이고 있는데 자사에서 만든 바다OS를 삼성 갤럭시에 탑재하지 못한 것도 다른 OS에 비해 적은 앱과 기능이 문제였다. 결국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하여 갤럭시를 발매하였는데, 구글에게 OS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어 이는 영업이익에서 애플에게 밀리는 이유 중 하나로 작용하였다.
3. 조직구조를 채택한 이유.
삼성의 사업 부서별 구조는 효율성과 유연성을 위해 채택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07년까지 삼성은 조직구조의 큰 변화 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삼성은 사업 부서별 구조를 채택함으로 가전제품이나 핸드폰 국내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경쟁사(LG)보다 조금 앞서는 시장 점유율을 가졌으나 조세포탈 혐의를 책임지고 이건희 회장이 퇴사한 2008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맥을 못추고 있었다. 이건희 회장이 복귀한 2010년, 이건희 회장은 사업부서별 구조의 장점 중 하나인 유연성, 조직의 재구성이 용이한 점을 살려 삼성의 변화 5가지를 제시하며 조직 구조를 단순하게 하여 부서간의 빠른 의사소통과 기술 교류를 꾀하였다. 당시 이건희 회장의 변화의 포인트는 스피드, 젊은, 창의력, 적응력, 리더십 5가지로, 이 5가지의 슬로건을 부서별 구조에 이식하여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고 부서별간의 벽을 낮게 만들며 인재 발굴이나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탈수직적인 개혁을 단행하였다. 삼성은 시장의 변화에 맞춰서 사업 부서별구조의 단점을 개혁으로 극복해 나가며 시장 점유율과 기술력을 유지해나가 일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렇게 부서별로 벽이 낮아지면서 협력이 늘어 매트릭스 구조와 유사한 형태가 나타나는데, 최근에 삼성의 스마트폰이 이러한 경향중 하나이다.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반도체 사업부, 카메라 사업부 등 다양한 사업부가 참여하여 하나의 프로젝트(스마트폰)를 이루고 있는 것이 한 예이다.
4. 정리
삼성은 사업부서별 구조를 유연하게 사용하며 시장 변화를 읽고 그에 맞는 변화를 단행하여 지금까지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이건희 회장의 복귀로 변화되어 가는 조직구조는 매트릭스 구조의 형태도 보인다. 이는 삼성이 사업부서별 구조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형태로 경영을 하여 이룩해낸 성과이다.
참고
http://angrybirds.tistory.com/258 삼성 vs 애플 기술 비교
http://blog.naver.com/charonfly?Redirect=Log&logNo=80144052695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http://sanha22c.blog.me/100105983564 07~09 삼성의 조직개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삼성전자 조직문화, 조직구조
  • 삼성전자의 모든 것 Contents삼성전자조직문화와 조직변화,조직개발참고문헌삼성전자조직구조변수 및 상황변수2삼성전자MISSION ,VISION1삼성조직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제품, 기술, 마케팅,프로세스, 글로벌운영, 조직문화 등 6개 부문의 혁신을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초일류 기업이 되는 것VISIONMISSION1산업을 주도하는 제품과 서비스 창출.2최고의 생산성을 가진 경영프로세스.3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 삼성전

  • [경영] 삼성반도체 마케팅 성공전략(발표 에뿔)
  • 삼 성 반 도 체목 차기업소개-선정이유-삼성전자지배구조-삼성전자조직구조경영전략분석-삼성반도체의 현주소-산업구조분석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경쟁우위와 경쟁전략-비용우위와 가격경쟁전략기업수준의 경쟁전략-다각화-전략적 제휴결론-요약-삼성반도체의 미래1. 기업 소개 선정이유한국의 대표기업- 순이익 10조 8000억 (세계 12위)반도체 = 삼성전자의 ‘이익 창출 핵심 부문’-삼성전자 전체 영업이익의 62%1. 기업 소개 삼성전

  • [전략경영] 삼성반도체 경영전략분석
  • 삼 성 반 도 체목 차기업소개-선정이유-삼성전자지배구조-삼성전자조직구조경영전략분석-삼성반도체의 현주소-산업구조분석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경쟁우위와 경쟁전략-비용우위와 가격경쟁전략기업수준의 경쟁전략-다각화-전략적 제휴결론-요약-삼성반도체의 미래1. 기업 소개 선정이유한국의 대표기업- 순이익 10조 8000억 (세계 12위)반도체 = 삼성전자의 ‘이익 창출 핵심 부문’-삼성전자 전체 영업이익의 62%1. 기업 소개 삼성전

  • [조직구조]기업 조직구조 사례 연구-삼성의료원과 한빛 아동병원
  • 수1,2 목1교시조직행동론 과제“기업 조직구조 사례 연구”목 차 Ⅰ. 서론기업선정 이유병원산업의 특징Ⅱ. 본론삼성의료원과 한빛아동병원-기업소개 및 현황-조직구조Ⅲ. 결론조직구조 이론적 접근과 이상향Ⅰ. 서 론병원산업(삼성의료원, 한빛아동병원)을 선택한 이유병원산업은 사회전반에 걸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하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기 때문에

  • [조직구조]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사례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사례서론글로벌기업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퍼져있는 해외사업들을 조직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제품과 지역의 다각화가 심화될수록 그에 맞게 변천해 왔다는 것을 본 강의교재 10장에서 다뤘다. 교재에서는 사례로 외국 기업인 ABB의 매트릭스 조직을 살펴보았는데, 국내기업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국내기업 사례를 조사하던 중 활발히 해외사업을 확장해 온 삼성전자의 조직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