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장조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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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직무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무라는 용어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 직무(job)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일 체계 내의 특정한 한 단위로서, 한 근로자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주가 되는 책무(duty), 한 개의 직무를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작은 단위로 나눈 일감의 큰 덩어리로서 자체로 독립될 수 잇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의 범위인 작업(task) 그리고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 단계 혹은 의사 결정의 기본이 되는 요소(element)로 구성된다. 만일 여러 사람이 동일한 임무와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면, 그들은 동일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직무를 직위(position)라는 용어와 구별할 필요가 있다. 직위라는 말은 한 사람의 작업자에게 할당된 일의 집단이다. 만약 어느 상점에서 배달원 2명, 판매원 2명 회계원 1명이 일하고 있다면, 직무는 배달원, 판매원, 회계원 등 3개가 되지만, 직위는 모두 5개가 된다. 하나의 직무를 분석해 보면 8-12개의 책무와 50-200개의 작업 그리고 수백개의 요소가 추출된다.
직무분석은 그 결과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의 노동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서 직무의 내용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직무분석은 하나의 사업장이나 기관의 특정한 직무를 다른 직무와 구별하기 위하여 의무와 책임, 특성, 수행작업 등을 체계적이며 조직적으로 연구하는 것인데 직무분석에서는 직무를 구성하고 잇는 일의 전체,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기능, 지식, 능력, 책임과 그 직무가 다른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기술한다.
앞의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직무분석이란 관찰이나 정교한 조사에 의하여 특정한 직무의 결정적인 특성을 규정하는 정보를 찾아내어 보고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하며, 그 요건으로는 첫째, 그 직무에 포함되어 있는 작업, 둘째, 우수한 취업자가 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책임, 셋째, 그 직무를 다른 직무와 분명하게 구분시키는 것들이다.
나. 직무분석의 목적
직무분석은 앞에서 정의하였듯이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일, 즉 직무내용과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직무조건을 조직적으로 밝히는 절차이며, 이것은 인사관리나 노무관리를 원할히 수행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교육의 관점에서 직무분석을 보면, 최근에 직업교육에서는 산업체 요구에 맞는 인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산업현장에서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얻어진 자료를 가지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직무분석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사관리를 위한 직무분석은 인사관리의 범위와 내용이 매우 고아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사실상 인사관리의 전 부문에 이용하기 위한 직무분석이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형편이다. 그러므로 직무분석의 실제에 있어서는 인사관리의 여러 부문에서 몇 개의 부문에만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직무분석의 목적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1)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 획득
직업교육의 목적은 직장에서 각 개인이 맡아서 수행하고 있거나, 장래에 맡을 예정인 직무를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다. 산업체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올바르게 가르치지 못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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