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_¡ 유비쿼터스 핵심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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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하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과 같은 개념이다.
제록스 팰러 앨토 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1952~1999)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마크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은 어떤 영역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마크 와이저(1991)가 주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벽이나 손목에 차고 있는 장치, 또는 주변에 놓여있는 각종 컴퓨터 장치들을 이용하여 컴퓨터에 접속이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에 기반하여 정의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가.“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무선을 통하여 모든 기기들이 연결이 되어 있어서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어디에서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게 된다.
나.“컴퓨터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주변 물리적 환경속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 활용도가 증가하지만, 사용자가 컴퓨터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컴퓨터 칩 설계, 네트워크 프로토콜, 입출력 장치, 응용프로그램, 프라이버시 같은 모든 컴퓨터 분야의 연구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주변환경에 숨어 있는 컴퓨터들의 도움을 받아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하면서도 사용자는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했다고 느낄 정도로 컴퓨터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다.“현실세계 어디서나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 현실이 아닌 현실세계에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증강현실이 되어야 한다. 유비쿼터스는 실제로 존재하는 공간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현실은 유비쿼터스에 속하지 않는다.그리고 우리나라 국가정보화백서(2004)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으로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첫째, 분산화로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이식되어 사용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별다른 노력 없이 정보의 교환과 검색이 가능하여야 한다.
둘째, 다양화로 특정 목적을 위한 특정 그룹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컴퓨터는 물론 정보기기가 최적화된 성능, 가격, 기능 등을 제공한다.
셋째, 간결성으로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se) 활용과 연계에 의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등장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논리적이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넷째, 연결성으로 다양한 정보기기가 경계와 단절 없이 유, 무선 통신망을 통하여 각종 정보를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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