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소셜네트워크가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셜네트워크가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목차
●제목 : SNS가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주제문 : SNS는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의 폭을 넓히고 있다.
1. 서론
2. 본론
2.1. 대표적 SNS의 정의
2.1.1. 트위터
2.1.2. 페이스북
2.1.3. 싸이월드
2.2.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SNS 사용 실태 조사
2.2.1. 설문 조사 양식
2.2.2. 설문 조사 결과 제시
2.2.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2.3. SNS를 통한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
2.3.1.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도구로써의 SNS
2.3.1.1. 트위터
2.3.1.2. 페이스북
2.3.1.3. 싸이월드
2.3.2. 기존의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도구로써의 SNS
2.3.2.1. 트위터
2.3.2.2. 페이스북
2.3.2.3. 싸이월드
3. 결론
4. 참고문헌
1.서론
최근 등장한 SNS는 새로운 소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통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이 SNS에 대해서 정의하여 보자. 다음은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인맥을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를 지칭한다. 친목도모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 공유를 돕는 기능을 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twitter, myspace, facebook과 한국의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이 있다.
그리고 현재 SNS는 Web 2.0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광고와 비즈니스에 활용도가 높아지는 등 "토털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 까리하조는 second life와 같은 가상현실 SNS 등은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와 동떨어져 있으므로 제외하였다. 그래서 SNS를 인맥관리를 위한 서비스로 보는 좁은 정의를 택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에 한정하여 조사하기로 했다. 이것은 사용자수에 근거하여 대표성있는 SNS를 뽑은 것이다. 싸이월드는 한국에서 가장 사용자수가 많고 보편적인 SNS이므로 한국인들 사이의 인맥관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했으며, 페이스북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수를 가진 SNS이므로 외국인과의 인맥관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 마이크로블로그인 트위터는 follower 시스템과 같은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서 정치인이나 연예인과 같은 영향력이 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점에서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음은 SNS의 영향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SNS의 한 종류인 트위터가 전통적인 대화개념을 바꿔놓았다고 주장하는 보고서도 있을 정도로 SNS가 소통방식에 변화를 주기도 함을 알 수 있다. 접속자 수에서도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페이스북의 경우 약 1억 2천만 명 이상이 모바일로 접속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스마트폰 가입자가 올해(2010년 현재) 안에 4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 4월 몰도바 의회 선거의 부정에 대해서 학생들이 항의 활동을 했는데 이때 학생들은 트위터를 통하여 선거부정을 알린 적이 있는데 이것은 SNS가 정치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SNS는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보급과 함께 앞으로도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되며 이 때문에 SNS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지금의 사회와 앞으로 변화할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SNS에 관심을 가지고 다루고자 하는 것은 전혀 놀랍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우리 까리하조는 소셜네트워크의 영향을 알아보기로 했다. 연구의 여건상 정치적 경제적인 영향력과 같은 부분을 다루기는 힘들다고 판단하고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한정하여 알아보기로 했다. 조사대상은 그 중에서도 설문이 가능한 서울대학생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SNS가 인맥 관리에 미치는 영향이나 인맥관리에 사용되는 이유를 조사하였다.
2.본론
2.1 대표적 SNS의 정의
2.1.1 트위터의 정의
“트위터에서는 사용자의 발언을 트위트라고 표현한다. 트위트의 원래 뜻은 새의 지저귐이다. 짧으면서도 귀에 꽂히는 지저귐은 트위터를 한 마디로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 4학년 공통] 국내외 정치인이 2020년도에 작성한 SNS가 언론에 활용된 사례
  • 영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특성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는 인터넷에서 친구, 동료 등 지인과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인맥을 형성함으로써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SNS의 유형을 커뮤니티, 미니홈피, 블로그, 마이크블로그, 프로필기반서비스로 나눈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는 달리 SNS

  • 4대강 사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한다. 대학생들은 특히나 그 시절이 정치사회화가 가장 활발하게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 시기에 이루어지는 이념의 습득이 세대효과 유사한 시기에 출생한 동 세대 집단이 성장해 오면서 공동으로 겪은 역사적 경험을 통해 일정한 정치적 태도와 성향을 공유하게 되는 것를 발휘하여 더욱 진보적이며 탈물질적 가치관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4대강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 활성화 방안 작성
  • 사회 내 청소년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 , ,점에 대한 직접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청 .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교육자 및 지역사회에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들이 청소년들을 주도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둘째 지역사회와 청소년들 사이에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 ,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 .도록 기

  • [인간과사회C형] 지난5년간 우리사회 사회적사건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자신의 생각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서술_사회학적상상력
  • 사회학적 상상력”을 읽고.4. 지그문트 바우만의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를 읽고.5.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6. 스마트폰이 우리사회에 미친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1) 스마트폰이 우리사회에 미친 긍정적 영향① 교육적 활용② 유비쿼터스 실현 ③ 비즈니스 차원의 활용④ 커뮤니케이션의 용이 ⑤ SNS기능을 통한 지식과 정보 수집의 용이함⑥ SNS기능을 통한 새롭고 다양한 인맥관계 형성⑦ 소셜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국내외 사례 고찰
  • 사회에서 수용될 수 밖에 없는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 사회로부터의 비난은 당연한 결과가 될 것이다. 3) 각계각층에서 분출하는 사회적․경제적 욕구에 대하여 이를 조화시키고 조종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와중에서도 창조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에 대응하여 사회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업가상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사회적 책임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기업과 사회적 책임의 상관관계1) 환경경영(親환경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