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및 마케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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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및 마케팅 방안
<목 차>
Ⅰ.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1.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2.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상 문제점
Ⅱ.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마케팅 방안
1. 마케팅 믹스
2. 핵심역량 강화 전략 방안
I. 우리나라 외식문화의 발전 저해 요인
우리나라 외식문화의 발전 저해 요인을 앞 절에서 서술한 외식문화의 역사와 더불어 파악해 보면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이 세 가지로 구분하여 파악하여 볼 수 있다.
1) 시대적 요인
우리나라의 그동안의 가족관계가 가부장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생활이 제한되어 왔다. 이에 따라 여성의 주업이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는 전업주업이 주를 이루었다. 이에 따라 외식을 하는 문화보다는 대가족제도에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겨져 왔다. 또한 과거의 시대적인 배경이 외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재화의 사용이 필요한데 근대이전에는 우리나라의 경우 자급자족과 물물교환이 익숙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근대에 들어와서도 일제강점기의 식량과 노동력을 착취당함으로써, 식품개발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상실하게 되어, 이렇다 할 외식문화 형성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외식문화의 발전은 경제성장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1970년대에 들어와서야 비로써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사회적 요인
우리나라의 오랜 관념상 외식에 의한 재화 소비를 사치로 여기는 문화가 형성되어왔다. 또한 그동안의 경제적인 낙후와 이에 따른 다양한 외식문화의 형성기가 없었으며, 다양한 음식 개발이 저해되었다. 또한 경제적인 낙후는 외국 외식업체의 국내진출이 늦추어지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결국 사회적으로 경제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하여 이에 따른 사회적인 문화가 형성되었기에 외식산업이라는 문화가 이른 시기에 형성되기에는 관심밖에 일이었다.
3) 문화적 요인
외식산업발전의 문제화적인 저해요인은 앞 절에 서술된 시대적, 사회적 요인과 괘를 같이 한다고 하겠다. 우리나라는 최근에 핵가족화 되어가고 있기는 하나 대가족 제도를 효라는 문화와 연관시켜왔으며, 이러한 대가족제도는 외식문화가 현재와 같이 개인적인 문화로 접어들기 전에는 대가족이 외식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많은 지출을 필요로 하겠다.
또한 외식문화 특히 음식 업이라는 문화적 편견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장인정신으로써 접대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음식을 만들어 파는 일은 단순한 직업으로써 조선시대에 형성된 백정, 천민 등의 일이라는 편견이 자리 잡고 있어서 집안의 음식을 대를 이어 가려는 장인정신이 부족하였다고 본다. 이는 결국 오래 된 유교사상의 모순으로써, 학자를 가장 선망하는 직업으로써, 내가 비롯 음식점을 하지만 자식만은 다른 직업을 갖게 하려는 문화적인 요인이 결국에는 외식문화를 천대시 하였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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