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9 / 2019.03.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육성방안

1) 중소기업의 계열화

2) 중소기업의 협동화

3) 하이테크 벤처창업의 활성화

4) 중소기업의 수출지원 강화

5)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방지

6) 원활한 인력확보 지원

7) 중소기업의 원활한 가업승계

8) 보다 효율적인 정부의 정책지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니라 중소기업의 육성방안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특허 고용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과거 오래전부터 보호 ․ 육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육성방안을 마련 ․ 시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고 계속적인 육성 ․ 발전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는바 일반적인 육성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소기업의 계열화

중소기업의 계열화란 각각의 중소기업을 관련된 특정 대기업과 자본적 ․ 업무적 ․ 기술적으로 연결시켜 상호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간 영업에 도움을 주고 ․ 받고자 하는 상생협력의 한 수단이다. 이와 같은 계열화를 통하여 대기업인 모기업(Parent company)은 원재료와 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양호한 품질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하청기업(subcontract company)인 중소기업은 필요할 경우 생산 및 기술 지도를 받으면서 판로가 안정적으로 확보됨으로써 경영의 안정을 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계열화는 상호분업에 의한 효과뿐만 아니라 상생발전에 큰 효과가 기대됨으로 우레나라 정부에서는 일찍이 1975년에 “중소기업계열화촉진법”을 제정하고 1982년에 “중소기업계열화 촉진협의회”를 발족시키는 등 그동안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아직도 만족할 만한 계열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육성방안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육성방안목차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육성방안I. 중소기업의 계열화II. 중소기업의 협업화III. 생산의 전문화IV. 경영관리체제의 정비V. 정부의 제도적 지원* 참고문헌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I. 중소기업의 계열화중소기업의 계열화(integration)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대한 법률적 ․ 경제적인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자본적 ․ 업무적 ․ 기술적 결항을 시도할 경우에 생기는 개념이다. 이것은 분업에 의한 상호이익을 도

  • [중소기업] 지방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지방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본 연구는 지식기반경제시대에서 산업 경쟁력 제고와 지역균형발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지역산업 발전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산업발전 패러다임인 지역혁신체제에서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정부의 중소기업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 중소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한국 중소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Master Title Style EditMaster Text Style Edit중소기업이란?대기업과 대비되는 개념광업, 제조업, 수산업 및 운수업→ 상시종업원 300명 이하건설업 → 상시종업원 200명 이하상업 및 서비스업→ 상시종업원 20명 이하중소기업정책의 변화과정중소기업의 역할과 필요성국제적인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의 21세기는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산업의 저변 형성과 경제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의 중소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한국 중소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Master Title Style EditMaster Text Style Edit중소기업이란?대기업과 대비되는 개념광업, 제조업, 수산업 및 운수업→ 상시종업원 300명 이하건설업 → 상시종업원 200명 이하상업 및 서비스업→ 상시종업원 20명 이하중소기업정책의 변화과정중소기업의 역할과 필요성국제적인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의 21세기는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산업의 저변 형성과 경제

  •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 경영학 원론중소기업과 벤처기업*중소기업개념문제점 , 육성방안벤처기업개념 , 유형위험 및 성공요인영역 , 특성성장단계목 차중소기업의 개념 중소기업 (Small and medium size business) “일반적으로 대기업에 비하여 인적,물적자원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으로서, 최종생산물 또한 단순한 생산절차를 필요로 하는 단일 품목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규모가 작은 기업”이라 할수있다.중소기업의 개념양적인기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