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의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9 / 2019.03.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경영조직의 원칙
1. 목적의 원칙
2. 전문화의 원칙
3. 조정의 원칙
4. 명령일원화의 원칙
5. 책임과 권한의 원칙
6. 권한위양의 원칙
7. 직능화의 원칙
8. 계층단축화의 원칙
9. 감독한계의 원칙
10. 탄력성의 원칙
11. 예외의 원칙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조직의 원칙
기업의 경영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구성원이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려면 일정한 원칙에 의하여 조직을 구성하여야 한다. 현재까지의 경영에서 도출된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적의 원칙
경영조직에 있어서는 명확하게 정의된 일정한 목적이 있어야 하고, 각 직책이 추구하는 목적은 타 직책과 논리적인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전체 조직목적의 달성은 각 직책담당자의 목적달성을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2. 전문화의 원칙
현대기업은 경영규모의 확대에 따라 경영활동이 복잡하다. 그러므로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경영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목적을 달성하는데 유익한 경영조직 원리로 전문화의 원칙이 있다. 전문화의 원칙은 조직의 각 구성원이 가능한 한, 한 가지의 특수화된 업무만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업무의 전문화에 의해서 각 구성원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화된 지식과 숙련을 쉽게 습득할 수 있고 관리의 능률도 제고시킬 수 있는 것이다.
전문화가 실현될 경우에 기대할 수 있는 유리한 점은 경영능률의 증진이다. 이러한 전문화에 의해 조직구성원이 담당하는 직무의 숙련도와 작업능률을 제고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