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관리이론]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카오스이론, Z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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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영관리이론

I. 시스템이론
1) 시스템적 경영이론
1/ 개방시스템과 폐쇄시스템
2/ 하위시스템
3/ 시너지
4/ 엔트로피

II. 상황이론
1) 상황이론의 생성배경
2) 상황이론의 특징
3) 상황이론의 기본모형
1/ 환경
2/ 기술
3/ 규모
4) 조직 성과변수
5) 상황이론의 문제점

III. 카오스이론

IV. Z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스템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으로 하위시스템은 상호의존적이라는 것이다. 하위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 내에 있는 작은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마케팅기능, 생산기능, 재무기능은 기업경영시스템 내의 하위시스템으로 생각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하위시스템은 그 자체가 바로 한 개의 독립시스템일 수 있다. 어떤 하위시스템 내에서의 변화는 다른 하위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생산부분이 원가를 낮추기 위해 제품의 질을 낮춘다면 재무부문에서는 단기적으로 낮아진 비용으로 인하여 현금흐름은 증가할 것이다. 그리하면 마케팅부문에서는 장기적으로 고객의 불만족에 기안한 매출액의 감소가 일어 날 것이고, 인사부문에서는 일류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의 추락으로 인한 이직의 증가 등의 여러 가지 영향이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하위시스템의 상호의존성은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3. 시너지

시너지란 용어는 약학용어에서 나온 것이다. 두개 이상의 약을 혼합했을 때 더 좋은 치료효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조직의 개개단위는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보다는 함께 일함으로써 보다 더 성공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너지 효과는 경영자에게 조직에서 협동적 방식으로 함께 일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하므로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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