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관리이론]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카오스이론, Z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2 / 2019.03.0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목차
현대경영관리이론
I. 시스템이론
1) 시스템적 경영이론
1/ 개방시스템과 폐쇄시스템
2/ 하위시스템
3/ 시너지
4/ 엔트로피
II. 상황이론
1) 상황이론의 생성배경
2) 상황이론의 특징
3) 상황이론의 기본모형
1/ 환경
2/ 기술
3/ 규모
4) 조직 성과변수
5) 상황이론의 문제점
III. 카오스이론
IV. Z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스템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으로 하위시스템은 상호의존적이라는 것이다. 하위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 내에 있는 작은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마케팅기능, 생산기능, 재무기능은 기업경영시스템 내의 하위시스템으로 생각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하위시스템은 그 자체가 바로 한 개의 독립시스템일 수 있다. 어떤 하위시스템 내에서의 변화는 다른 하위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생산부분이 원가를 낮추기 위해 제품의 질을 낮춘다면 재무부문에서는 단기적으로 낮아진 비용으로 인하여 현금흐름은 증가할 것이다. 그리하면 마케팅부문에서는 장기적으로 고객의 불만족에 기안한 매출액의 감소가 일어 날 것이고, 인사부문에서는 일류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의 추락으로 인한 이직의 증가 등의 여러 가지 영향이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하위시스템의 상호의존성은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3. 시너지
시너지란 용어는 약학용어에서 나온 것이다. 두개 이상의 약을 혼합했을 때 더 좋은 치료효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조직의 개개단위는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보다는 함께 일함으로써 보다 더 성공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너지 효과는 경영자에게 조직에서 협동적 방식으로 함께 일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하므로 중요한 개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